본문 바로가기
자룡의 Honey Tip/투자 관련 꿀팁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 [feat. 바이든]

by za.ryong_ 2022. 2. 24.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진짜 할까요? 2월 24일 오후 13시경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이 계엄령을 발표했습니다. 러시아 푸틴 대통령이 전면전을 개시했다면서요. 하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실체는 없는 상태, 계속 언론에서만 부정적인 뉴스만 뿌려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에는 여러 원인이 존재합니다. 그 안에는 미국 바이든 대통령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

 

우선 이 두나라가 왜 전쟁 직전까지 가게 되었는지는 지난 역사를 돌아봐야 합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지난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길래 이 지경까지 가게 된 걸까요?

 

 

우크라이나-러시아-지도-사진
우크라이나-지도-사진

 

 

소비에트 연방 시절

 

러시아가 소련이었던 시절, 러시아, 우크라이나 한나라였습니다. 그리고 우크라이나는 비옥한 토지를 바탕으로 소련의 식량을 공급하는 역할을 맡았죠. 그 당시 소련의 우두머리 스탈린은 이런 생각을 합니다. '우크라이나의 식량을 팔아 소련에 공장을 세우겠다'라고 말이죠. 

 

당연히 우크라이나 사람들 반발합니다. 그리고 농사 안 짓습니다. 가축도 안 키웁니다. 그리고 소련 전체에 대기근이 발생합니다. 그 당시 우크라이나 전체 인구의 1/3이 굶어 죽었다고 합니다. 엄청나죠. 이때부터 우크라이나는 소련을 싫어하게 됩니다. 

 

 

 

부동항을 가지고 싶어 하는 러시아

 

그리고 2014년 크림반도 전쟁이 터집니다. 본래 크림반도는 우크라이나 소속의 땅이었습니다. 하지만 일련의 이유로 우크라이나로부터 독립하게 되지요. 크림 공화국의 이름으로요. 이 기회를 러시아는 호시탐탐 노립니다. 러시아는 부동항이 절실히 필요했기 때문이죠. 러시아 본토 대부분은 추운 날씨 때문에 제대로 된 항구를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그래서 얼지 않는 바다를 가진 크림공화국을 침략해 합병해버리죠. 우크라이나 입장에서는 무섭고 분할 겁니다. 바로 코 앞에 자기 영토였던 땅을 복속해버렸으니까요.

 

 

문제는 천연가스

 

결국 이 전쟁의 시작과 끝은 천연가스 공급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러시아는 소련 시절부터 유럽 각 국가에 천연가스를 공급해왔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천연가스 배관이 우크라이나를 통해 지나간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우크라이나는 러시아로부터 막대한 관세로 이익을 보고 있었죠. 

 

안 그래도 러시아가 미운 우크라이나, 러시아가 마음에 안 드는 짓 할 때마다 가스관으로 협박합니다. 그럴때마다 원유가격은 폭등하게 되고요. 그래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우회하면서 가스를 공급할 방법을 모색합니다. 그게 바로 노드 스트림, 터키 스트림, 사우스 스트림이었죠. 그런데 미국과 나토 연합 때문에 다 실패하게 됩니다.

 

러시아를 옥죄는 나토

 

나토는 북대서양 조약기구의 약자입니다. 본래는 소련을 견제하기 위해 미국과 유럽이 연합해 만든 조약기구였어요. 하지만 소련이 망하면서 러시아를 대신 압박하게 됩니다. 러시아는 천연가스 같은 자원으로 먹고사는 국가입니다. 천연자원을 팔아먹으려면 교두보가 필요하죠. 그래서 호시탐탐 주변 국가를 노리게 됩니다.

 

러시아에 복속될까 무서운 터키, 크로아티아 등의 주변 국가들은 하나, 둘씩 나토에 가입하죠. 나토에 가입하면 미국의 보호를 받을 수 있으니까요. 하나, 둘 가입하고 나니 러시아와 지리적으로 제일 가까운 우크라이나만 남게 됩니다. 그래서 우크라이나도 나토에 가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죠. 러시아는 그것을 좌시할 수 없을 테고요. 

 

그래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전쟁 직전까지 치닫게 된 겁니다. 하지만 이 전쟁 이슈의 이면엔 바이든이 있습니다.

 

 

 

마음속으로 웃고 있을 바이든

 

현재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높은 인플레이션 이슈로 인해 최악의 지지율을 달리고 있습니다. 이제 곧 미국에서 중간 선거가 치러질 텐데요. 그전에 반전을 꾀해야 할 겁니다. 그러려면 높은 물가 상승이 자신 때문에 일어난 게 아니라는 걸 주장해야겠죠. 

 

현재 높은 물가의 원인은 돈을 많이 푼 것도 있지만 천연가스, 원유와 같은 화석 연료의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에 전쟁이 일어나면 일시적으로 천연가스 공급 멈춰버릴 겁니다. 그럼 지금의 물가 상승은 더 가속화될 테고, 바이든은 물가 상승의 원인을 러시아로 돌릴 수 있게 되겠죠. 그래서 미국에서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을 적극적으로 막지 않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에 대해 알아봤고요. 현재 해당 이슈로 국내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전 세계 주식시장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멘탈 잘 잡으시고 시장에 끝까지 살아남으시길 기도하겠습니다. 

 

 

 

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