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룡의 Honey Tip/투자 관련 꿀팁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방법 [키움증권]

by za.ryong_ 2022. 3. 16.

국내 주식과 다르게 해외주식은 양도차익에 따른 양도소득세가 존재합니다. 공제범위는 250만 원까지이고요. 쉽게 생각해 작년에 매매차익으로 250만 원 이상 벌었으면 세금 내셔야 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는 5월에 진행하는데요. 개인이 혼자 하려면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그래서 보통 증권사에서는 3월부터 신청 접수를 받아 양도세 대리 신청해줍니다. 무조건 해야겠죠?

 

오늘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와 키움증권에서 양도세 신고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알아보기

 

대부분 증권사들 3월 말서부터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청 신고를 받습니다. 키움증권은 3월 14일부터 4월 13일까지만 신청 가능합니다. 기한 내 무조건 신청하셔야 합니다.

 

왜냐면요. 양도소득세 신고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무려 20%나 더 붙습니다. 그럼 총 40%에 대한 양도소득세를 내야 해요. 안 그래도 요즘 주식 떨어져서 속 쓰린데, 가산세는 피해야 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계산방법은 간단합니다. 전년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주식을 매도하여 발생한 차익이 250만 원 이상이면 양도소득세가 발생됩니다. (250만 원 이하여도 양도세 신고는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250만 원까지는 공제를 해준다는 말입니다. 250만 원이 넘어간 수익에 대해서는 20%, 정확히는 지방세 포함한 22%의 세금을 부과합니다. 이때 양도세 기준은 전 계좌 합산 매도 차익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갑돌이는 해외주식 계좌가 두 개 있습니다. A 계좌에는 애플을, B 계좌에는 테슬라를 매수했습니다. 그리고 주식이 올라 팔았습니다. 양도차액이 발생합니다.

 

A에서는 150만 원, B에서는 200만 원 수익이 났습니다. 두 계좌 전체 양도차액 350만 원입니다. 그럼 양도소득세는 (350-250)*22%로 계산한 22만 원이 됩니다.

 

 

차인표-가즈아-짤림-방지-사진
주식으로 돈벌어 기분 좋은 사진

 

 

이렇게 양도차액이 발생 안 했는데 양도소득세 신고를 안 했다면? 가산세 포함 42만 원을 내야 합니다. 또 신고를 했는데 기한 내 양도세 납부를 하지 않는다면 하루에 0.025%씩 지연 과세가 붙습니다.

 

반대로 양도차익이 250만 원 이하라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이러한 기준 때문에 주식이 올라도 세금을 안 낼 수 있는 방법 존재합니다.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 절세하는 방법 따로 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국내 주식과 다르게 총수익이 250만 원 이상 발생하게 되면 250만 원 초과한 금액에 대하여 22%의 양도소득세를 부과하게 됩니다. 이러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계산법의 특

za-ryong.tistory.com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신청 방법 [키움증권]

 

이제 본격적으로 키움증권에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도세 신고는 PC에서 진행하셔야 하는데요.

 

저는 주로 MTS로 주식거래를 하다 보니, PC에 공동 인증서가 없었습니다. 공동인증서부터 옮기셔야 한다면 아래 더보기 버튼을 눌러 공동인증서 받는 방법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더보기

공동인증서 받기

 

키움증권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인증센터 눌러주세요. 스마트폰 → PC/스마트기기 인증서 복사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스마트폰 키움증권 앱을 열어줍니다.

 

업무 > 인증센터 > 공동인증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PC에 적혀있는 숫자를 스마트폰에 그래도 써주면 공동인증서 복사됩니다. 참 쉽죠?

 

키움증권-인증센터-화면키움증권-어플-공동인증-화면-사진
출처 : 키움증권 홈페이지, 어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청방법

 

PC에 공동 인증서가 있다면 키움증권 홈페이지에서 양도소득세 신고 대행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체 메뉴 클릭
  2. 뱅킹 업무
  3.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대행 신고 클릭
  4. 당사 신청 클릭

 

출처 : 키움증권

 

위와 같은 순서로 홈페이지 들어가셨다면 주소와 이메일 주소, 환급 시 환급받을 계좌번호, 마지막으로 양도소득세 기본공제 여부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이메일 주소는 잘 기억해두셔야 합니다. 해당 이메일로으로 납부해야 할 양도세 고지서 날아오거든요. 한 가지 팁 알려드리겠습니다. 카카오 메일 한번 써보세요.

 

저는 중요한 메일 받을 때 카카오 메일 씁니다. 카카오 메일은 카카오톡과 연결되어 메일 발송되면 카카오톡으로 알림이 오기 때문이죠.

 

양도소득세 기본 공제 여부는 키움증권에서 250만 원 공제를 쓸지, 아니면 다른 증권사에서 250만원 공제를 쓸지 물어보는 항목입니다. 키움에서 쓰실 거면 적용, 타사에서 쓰실거면 미적용 누르셔야 해요.

 

타사 신청 시 주의 사항

 

타사 신청은 키움증권 외 다른 증권사에서도 매도 차익이 발생해서, 키움증권 양도소득세 신고와 합칠 때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두 가지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1. 타사에서 발생한 매도차익에 250만 원 공제를 받고 싶다면 양도소득세 기본 공제 여부를 미적용으로 체크
  2. 타 증권사 계산 내역서 PDF 파일 첨부

 

키움증권-해외주식-양도소득세-타사신청-주의사항-사진
출퍼 : 키움증권-홈페이지

 

타사 증권사에 전화하거나, 홈페이지 들어가시면 해외주식 양도소득 계산내역 PDF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예전에는 엑셀 파일도 제출하라고 했는데 편해졌네요.

 

지금까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