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셜 떴습니다. Here We go, 애플코리아가 공식적으로 애플페이 출시를 고객들에게 알렸는데요. 아이폰 성골인 저 같은 사람에게는 참 반가운 소식입니다. 오늘은 애플페이 출시일, 현대카드 외 지원 가능 카드사 등에 대해 알아볼게요.
Contents 닫기
애플페이
해당 글에서는 애플페이가 지원 가능한 카드사, 출시 예정일, 삼성페이와 다른 점 등에 대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해당
정보 외 생활에 필요한 꿀팁 정보를 소개해 드리고 있으니 아래 글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애플페이란?
애플페이란? 삼성페이와 같이 아이폰에 카드 정보를 등록하면 실물 카드 없이 백화점, 음식점 등 각 종 상점에서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뜻합니다.
삼성페이와 차이점은 애플페이는 NFC(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하고요. 삼성은 카드의 마그네틱 정보를 전송하는 MST 방식을 이용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생기는데요. 그렇다면 애플페이 이용하려면 NFC 유심칩을 따로 장착해야 할까요? 결론은 아닙니다.
아이폰 자체에 NFC 기술이 탑재되어 있어 NFC유심침 없어도 애플페이 쓸 수 있고요. 애플페이 사용법은 결국 삼성페이 사용법과 거의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NFC유심칩이 미지원되는 알뜰폰 요금제도 충분히 사용하다는 뜻이죠.
알뜰폰 요금제 비교 추천 (23년 2월 기준 역대급 가성비)
애플페이 출시 늦어졌던 이유
미국에서는 2014년부터 애플페이 상용화 되었었는데요. 국내에서는 삼성페이의 약진과 각종 법안때문에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대표적으로 2가지 이유가 있었는데요.
수수료 및 NFC 결제 시스템 미지원
삼성페이도 그렇지만, 애플페이를 사용할 경우 애플에 수수료를 납부해야합니다. 그런데 고객 입장에서는 수수료 달갑지 않죠. 그러니 카드사에서 유야무야 수수료 협상을 미뤄왔습니다.
거기에 국내에는 MST 결제 단말기는 많이 보급되었지만, NFC 결제 단말기는 거의 없다시피 한 수준이었습니다.
개인 정보 유출 논란
삼성페이는 결제 시 국내 카드사 서버에서만 나의 개인 정보와 결제 내역 등이 전송됩니다. 하지만 애플 페이의 경우 비자, 마스터카드와 연동되다 보니 결제 정보가 해외까지 넘어갔다가 다시 돌아옵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정부에서는 개인 정보 유출 가능성이 있어 그 동안 출시 허가를 내지 않았던 것입니다.
애플페이 현대카드만 가능하다?
하지만 이 어려운 출시 허가를 애플페이의 아버지, 현대카드가 따냅니다. 고객 및 상점에 수수료 미전가, NFC 단말기 보급 조건을 걸고 말이죠.
다만 원래는 애플 페이 독점 계약이었는데요. 정부에서 우선 공급권만 주는 방식으로 변경하게 되었어요.
공급 우선권만 갖게된 현대카드
현재 애플페이 출시되자 마자 사용할 수 있는 공식적인 카드사는 현대카드 단독입니다. 결국 독점은 아니지만 점유율을 가장 끌어올릴 수 있는 초기 시장의 승기를 현대가 잡았다고 볼 수 있겠죠.
관건은 유권 해석과 수수료 협상
현대카드는 그동안 애플페이의 국내 도입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출시를 위한 유권 해석과 애플과의 수수료 협상도 이미 모두 완료했을 정도니까요.
하지만 다른 카드사들은 어떨까요? 이 모든 과정을 새로 시작해야 합니다. 유권해석도 현대카드가 받았다고 다른 카드사는 받을 필요가 없는 게 아니니까요. 각자 따로 받아야 합니다.
즉, 애플페이 출시 향후 반년 이상은 현대카드가 독점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죠.
현대카드 외 지원 가능한 카드사
그렇다면 현대카드 외 애플페이 지원이 가장 빨리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카드사는 어딜까요? 아무래도 국내 카드 점유율 1위 회사인 신한카드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 봅니다.
현재 나와있는 정보를 토대로 봤을 때도 애플페이 출시 확정 후 가장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카드사는 현대카드 외 신한카드밖에 없습니다.
신한카드 추천 적립률 20% - always on 혜택 및 신청 방법
애플페이 출시 예정일
- 1차 출시 예정일 : 22년 11월 30일
- 2차 출시 예정일 : 23년 1월 중순
- 3차 출시 예정일 : 23년 2월,,
지금까지 애플페이 1차 출시 예정일 22년 11월부터 지속적으로 딜레이가 되는 상황인데요. 유명 테크 유튜버 ITSub님의 꿈피셜에 따르면 23년 3월이 유력하다고 합니다.
애플페이 출시돼도 이용 어려운 이유
애플페이가 지금 당장 출시되도 바로 사용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앞서 말씀드린 NFC 단말기 때문인데요.
최근 정부 지원 사업으로 소상공인들에게는 NFC 단말기를 조금씩 보급하고 있었으나 아직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거기에 대체제인 삼성페이가 있기 때문에 급할 것도 없고요.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는 바로 사용할 수 있겠지만 소형 매점까지 NFC 단말기가 충분히 보급되려면 최소 1~2년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