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실업급여 받을 수 있는 조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 실업급여를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 모르십니다. 실업급여는 퇴직한 날로부터 최대한 빨리 신청하는 게 좋다는 사실을요. 그 이유는 실업급여 수급 기간과 관련 있는데요. 오늘은 실업급여 신청방법과 신청 절차를 진행하면서 도움 되는 팁들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시 의외로 모르는 사실
우선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기본적으로 아래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퇴직 전 근무회사에서 180일 이상 근무했을 것 (고용보험 가입일)
- 비자발적인 퇴사로 인핸 실직일 것 (자발적인 퇴사도 가능, 단 조건이 있음)
실업급여 조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관련 글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리고요. 이 조건이 충족되었다는 전제하에 실업급여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 빨리 신청해야하는 이유
실업급여는 본인이 직접신청하는겁니다. 개인 사유 또는 귀찮아서 늦게 신청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러면 실업급여 온전히 다 못 받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퇴직일로부터 12개월이 지나면 실업급여 못 받습니다.
이전 직장 근무기간이 길었을때 최대 270일 동안 실업급여받을 수 있는데, 신청을 늦게 해서 12개월 지나면, 실업급여 수급기간이 남았더라도 받을 수 없게 되기 때문이죠. (실업급여 수급기간 관련 내용 하단 관련 글 링크 참고)
실업급여 신청전 준비사항
실업급여 신청하기전에 필수적으로 준비되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아래의 두 가지 서류가 고용보험공단에 제출되어야 하는데요. (보통 회사에서 제출해줍니다. 안 해주면 스스로 고용센터에 제출하면 됩니다.)
- 고용보험 상실신고서
- 이직확인서
보통 퇴사한 회사에 요청하면 알아서 잘 챙겨줍니다만, 저같이 영세한 회사를 다니는 경우 실업급여에 대한 잘못된 인식때문에 바로 처리 안 해주는 경우 있습니다. 제가 실업급여를 받는다고 회사에 피해 가는 일은 없습니다. 이러한 부분 정중하게 잘 말씀드리고 위 2가지 서류를 발급받으세요.
그래도 회사에서 발급처리를 늦게 해 주면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를 작성해 회사에 제출해줍니다. 회사는 근로자의 퇴직일로부터 2주 안에 퇴사 이유를 기술한 이직확인서를 제출할 법적 의무가 있습니다. 해당 서류를 요청받은 후 이직확인서를 발급하지 않으면 회사에 과태료가 부과되니 순순히 발급해주실 겁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4단계)
실업급여는 총 4단계로 구성됩니다. 온라인 신청 외에도 고용센터 직접 방문
수급자격 신청자 교육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실업급여는 구직활동 열심하라고 지원해주는 돈입니다. 그래서 구직에 도움 되는 교육을 우선 받아야 합니다.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 집 근처 고용센터 방문 후 오프라인 교육
- 고용보험 홈페이지 온라인 교육
저는 온라인 교육을 추천드립니다. 집에서 컴퓨터만 있으면 간단히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교육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 공인인증서 또는 카카오톡 통한 간편 로그인
- 개인 서비스 항목 선택
- 실업급여
-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교육을 모두 이수했다면 14일 이내 고용센터 방문해 실업급여 수급신청 진행합니다. 신분증 꼭 챙기시고요. 14일 지나면 교육 다 시들어야 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워크넷 구직등록
위 수급자격 신청자 교육을 모두 들었다면 이수 결과 화면에 '구직 등록하러 가기'가 있을 겁니다. 클릭하면 워크넷으로 들어가게 될 텐데요. 홈페이지 오른쪽 중단에 구직신청을 클릭하여 구직등록을 진행합니다.
저처럼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분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좋은 직장으로 재취업하는 것이겠죠. 워크넷 구직등록이 형식적인 구직활동이라면, 실질적인 구직활동도 함께 병행하는 게 좋습니다. 원티드라는 구직회사 사이트가 있습니다. 나의 경력, 자격, 능력 등을 자세하게 기입할수록 내가 오래 다니고 만족할만한 회사를 AI 기술을 통해 매칭 시켜주는 사이트입니다. 함께 활용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수급자격인정 신청
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아래 두 가지 서류를 고용센터에 제출합니다.
- 수급자격인정 신청서
- 재취업활동계획서
수급자격인정신청서는 온라인으로 제출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재취업활동계획서 제출 및 신원확인을 위해 고용센터 어차피 방문해야 하니 그때 한 번에 제출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실업급여 신청
수급자격인정 신청서를 제출하고 난 후 고용센터에서 인정여부를 판단합니다. 보통 2주 걸리는데요. 인정되면 문자 날아옵니다. 당일 또는 그 이후에 고용센터 방문하여 실업급여 신청 및 교육을 받으면 구직급여 8일 치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다음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고용센터가 지정한 날까지 재취업 활동 열심히 하셔야 하고요. 그에 대한 증거 남겨놓으세요. 고용센터 방문하여 해당 증거 제출하면 추가 실업급여받을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실업급여 신청방법과 신청 시 의외로 모르는 사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