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화는 전통적으로 안전자산이라고 불릴 만큼 경제 위기 때마다 수요가 폭등했는데요. 하진 요즘 엔화 가치는 예전과 다르게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엔화 하락 일시적인 걸까요? 엔화 매수해도 될까요? 오늘은 엔화 하락하는 진짜 이유와 엔화 합리적으로 사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엔화 하락 진짜 이유
엔화가 예전가 다르게 하락하는 진짜 이유는 일본 경제 구조가 과거와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이유를 알아보기 전에 환율에 대해 간단하게 말씀드릴게요.
환율이 올라간다?
뉴스에서 이런 멘트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원/달러 환율이 올라간다" 즉, 원화 가치는 떨어지고 달러 가치가 올라간다는 뜻이에요.
최근 엔화가 가파르게 하락하고 있죠? 그렇다는 것은 원화 가치는 올라가고 엔화 가치는 떨어진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원화도 달러 대비 가치 많이 떨어졌죠?
즉, 엔화는 지금 묻고 더블로 하락하고 있는겁니다. 1100원대에 육박했던 엔화가 이제 970원까지 떨어졌다는 것, 보통 일이 아닌거죠.
동일본 대지진
2011년 3월 19일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했죠? 원자력 발전소가 무너지면서 방사능 유출, 사회적으로 엄청 이슈 되었습니다. 그래서 일본은 탈원전을 시도합니다.
원자력 발전을 급격하게 줄이고, 화력발전 의존도가 급격하게 늘어나게 되죠. 그런데 최근 전쟁 이슈로 석유, 천연가스 가격 미친 듯이 올랐습니다.
화석연료 의존도가 늘어난 일본 입장에서는 큰 타격이 될 수밖에 없겠죠.
일본 제조업의 암흑기
90년대-2000년대 초 중반만 하더라도, 일본의 제조업은 정말 잘 나갔습니다. 쏘니, 도요타, 카시오, 파나소닉 등 기술력 하나만큼은 일본이 최고였죠.
하지만 최근 전 세계 제조업은 쇠락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세계의 공장 중국, 베트남, 인도에서 값싼 인력에 값싼 물건을 마구 공급해대니 일본은 원가 경쟁력에서 밀릴 수밖에 없겠죠.
거기에 엎친데 덮친 격으로 천연가스를 비롯한 원자재 가격이 계속 상승되면서 제조업 강국인 일본은 7년 만에 최대 적자폭을 기록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엔화가 미친 듯이 하락하고 있는 거죠. 엔화 가치 다시 올라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엔화 투자를 하더라도, 떨어지는 이유는 알고 투자해야겠죠?
엔화 사는 법 (은행 vs 증권사)
전통적으로 외화를 살 때는 은행 방문에서 환전 신청하는 경우 많습니다. 하지만 진짜 번거로워요. 우선 엔화 통장을 따로 만들어야 하고요. 환율우대 등 신경 쓸게 많습니다.
그리고 엔화를 한 번에 몽땅 사는 것보다 여러 번 나눠 사는 게 합리적일 텐데요. 엔화 사러 갈 때마다 매번 은행 방문하려면 그것도 일이잖아요.
먼저 여행용으로 엔화 환전이 필요하다면 트레블로그 카드를 추천드리고요. 투자용으로 엔화 환전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키움증권 엔화 환전을 추천드립니다.
여행용 엔화 사는 법 (트레블로그 카드)
하나카드에서 여행 전용 카드로 만들어진 트레블로그 체크카드가 있는데요. 엔화뿐만 아니라 달러를 100% 환전 우대율로 충전해가며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금을 많이 사용하는 일본의 경우에는 실물 엔화도 필요한데요. 일본 편의점 내 ATM기기에서 수수료 없이 현금 인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편했습니다.
트레블로그 체크카드 환전 및 사용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키움증권S 엔화 사는 법
키움증권은 달러뿐만 아니라, 엔화 환전도 지원하는데요. 이벤트에 참여하면 환율우대를 95%까지 해줍니다. 은행에서 환율우대 잘 쳐져봤자 90%가 최대인걸 감안하면 완전 꿀이죠.
키움증권S 환율우대 이벤트 참여 방법
- 키움증권S 어플 설치 및 접속
- 신규 계좌 생성 (기존 키움 쓰시는 분들은 기존 계좌 사용)
- 돋보기 검색창에 '이벤트' 입력
- 환율우대 이벤트 클릭
- 이벤트 신청하기 클릭
- 휴대번호, 계좌번호 비밀번호 입력 후 아래 확인 버튼 클릭
신규로 가입하신 분들은 환율우대 수수료 외에도 40달러 (원화 48,000원) 주는 이벤트도 있으니 꼭 참여해서 돈 받으세요!
키움증권S 엔화 사는 법
환율우대 이벤트 참여했다면 이제 모두 준비된 겁니다. 우선 엔화를 환전하기 위해서는 원화를 입금하셔야겠죠? 계좌에 원화 입금 후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 환전이 가능합니다.
- 키움증권S 돋보기 검색창에서 '외화' 입력
- 업무 > 환전 > 외화 환전 클릭
- 스크롤 아래 내려 환전 금액 입력 후 환전 실행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하는 게 8:30~16:30분 증권사 영업시간에 환전을 진행해야 정확한 적용환율을 알 수 있고요. 그 외 시간대에 환전 진행하면 가환율로 환전 진행됩니다.
가환율이란, 증권사에서 임의로 지정한 환율로 보통 고시환율보다 비싼 가격으로 환전돼요. 그리고 다음날 환율 차액만큼 다시 입금해줍니다. 번거롭기 때문에 오전 시간대 환전을 추천합니다.
엔화 이체 방법
여행 목적으로 엔화를 사셨을 경우 실물로 엔화를 받아야 하잖아요? 그때는 은행으로 엔화 송금을 해야 합니다. 물론 은행에 엔화 통장이 있어야겠죠? 통장이 있다는 전제하에 이체 법 말씀드릴게요.
- 키움증권S 돋보기 검색창에 '외화' 검색
- 업무 > 입출금 > 외화이체(타사)
- 기본 정보 입력 후 이체 진행
여기서 주의사항은 타사 이체할때 수수료 발생할 수 있어요. 수수료 발생 없이 보내려면 가상 계좌 등록 후 이체해야 하는데요. 키움증권 외화 가상계좌는 국민은행에서만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엔화 하락 이유와 엔화 사는 법에 대해 말씀드렸고요. 성공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