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룡의 Honey Tip/생활꿀팁

핀트(fint) 투자 후기 - 장점 단점 알려 드립니다.

by za.ryong_ 2022. 11. 1.

요즘 주식 시장이 좋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개인의 판단보다는 전문가에게 의존하고 싶은 생각이 간절한데요. 여기 24시간 나의 자산을 철통처럼 지켜주는 AI 투자 서비스가 있습니다. 오늘은 핀트 투자 후기를 통한 장점, 단점 알려드릴게요.

 

 

Contents 닫기

     

     

    핀트(fint) 투자 후기 장점 단점

     

    해당 글에서는 핀트 투자 후기를 바탕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장점, 단점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핀트 외 유사한 AI 투자 서비스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파운트 투자하면서 의외로 모르는 사실

     

     

    핀트(fint)란?

    핀트 설명 사진
    출처 : 핀트

     

    핀트(fint) 란? 인공지능 로봇 '아이작'을 통해 나의 돈을 굴려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해당 서비스에는 크게 3 가지 특징이 있는데요.

     

    투자일임형 서비스

    펀드와 같은 투자 상품에는 크게 '투자자문형'과 '투자일임형' 서비스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투자자문형 서비스는 투자 로봇 또는 자산운용사가 결정을 할 때 고객의 의견을 묻고 결정하는 방식이고요.

     

    투자일임형 서비스는 고객의 의견을 묻지 않고 운용사 및 투자 로봇이 스스로 판단해서 투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투자에 대해 잘 모른다면 투자일임형 서비스가 나을 수 있겠죠?

     

    실시간 리밸런싱

    핀트는 기본적으로 주식, 채권, 원자재에 분산 투자하는 자산배분 방식으로 자금을 운용합니다. 자산배분은 특정 시기에 한번씩 리밸런싱 작업을 진행하는데요.

     

    여기서 리밸런싱이란? 각종 뉴스, 투자 시황에 따라 자산 섹터의 비율을 조정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그리고 핀트는 다른 서비스와 다르게 투자일임형 + 인공지능 로봇 운용이 합쳐져 실시간으로 리밸런싱 작업을 진행합니다.

     

    업계 최소 수수료

    구분 AIM 파운트 핀트
    수수료 운용 금액의 1%
    또는 5만 원 중 높은 금액
    수익의 15% 수익의 9.5%

     

    AI 투자 서비스에는 크게 AIM, 파운트, 핀트가 있는데요. 핀트는 업계 최소 수수료로 수익이 발생했을 때에만 9.5%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수익이 발생하지 않아도 최소 5만 원의 수수료를 받는 AIM과 비교하면 상당히 저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핀트 장점

     

    1. 달러 투자가 가능하다.

    원달러 환율 그래프 사진
    원달러 환율 그래프 (출처 : 네이버)

     

    22년도 들어서 원/달러 환율이 1400 원/$ 가 넘어갈 정도로 크게 올랐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원화 투자 외 달러 투자도 가능한데요.

     

    기본적으로 달러 투자를 선택하면 미국 주식 등 해외 주식에도 투자를 하다 보니 달러가 강해지면 수익률도 함께 올라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보수적으로 운용된다.

     

     

    자산배분 투자 방식 자체가 상당히 보수적으로 운용되는데요. 핀트의 인공지능 로보바이저 '아이작' 또한 상당히 보수적으로 투자를 진행합니다.

     

    시황이 좋지 않을 때는 주식, 원자재 같은 변동성이 큰 자산보다는 현금과 채권 위주로 투자가 진행되기 때문에 큰 하락장에 나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3. 시황 반영이 빠르다.

    AI 로보바이저 + 투자일임형 서비스의 큰 장점인데요. 시황 반영이 상당히 빠릅니다. 파운트나 AIM과 같은 다른 AI 투자 서비스는 리밸런싱 횟수가 정해져 있는데요.

     

    핀트의 경우에는 횟수 제한 없이 '아이작'이 스스로 판단하여 필요하면 즉시 리밸런싱을 진행합니다. 저녁 10시 이후에 개장하는 미국 주식은 우리가 잠자는 동안 대응이 어려운데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아이작이 알아서 큰 변동이 있을 때마다 대응 해줍니다.

     

    단점

     

     

    1. 9.5%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AI 투자 서비스 업계 중 가장 낮은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지만 어쨌든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수익의 9.5%이고요. 100만 원의 수익이 발생하면 95,000 원 수수료가 발생하는 셈이죠.

     

    수익이 적다면 상관없지만, 투자 금액이 커질수록 수수료는 부담될 수 있습니다.

     

    2. 해외주식 투자 수익에 대한 세금은 별도이다.

    수익이 발생하면 핀트에 납부하는 수수료 외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도 고려해야 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연간 250만 원 이상 수익이 발생할 경우 차액에 대해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데요.

     

    수익이 커질 경우 수수료 + 세금까지 고려하면 직접 운용할 때 보다 수익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 절세하는 방법 따로 있다?

     

    3. 평균 수익률이 높지 않다.

    핀트 수익률 테이블 사진
    22년 8월 기준 핀트 수익률 (국내형, 해외형, 출처 : 핀트 블로그)

     

    핀트의 연평균 수익률은 7~10%가량 되는데요. 이 또한 시황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요즘 같이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을 때는 보수적인 운용이 도움됩니다. 나의 자산 손실률을 최소화할 수 있으니까요.

     

    반면 시장 상황이 좋아지면 개별 주식에 투자하는 것보다 수익률이 저조해질 수 있습니다. 즉 해당 상품은 장기 투자를 통한 복리 효과를 누리기에 적합한 모델이지 단기적인 시점에는 매력적이지 않죠.

     

    핀트(fint) 투자 후기 요약

     

    지금까지 핀트 투자 후기를 통한 장점, 단점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해당 서비스는 주식 투자에 대해 전혀 모르시거나, 이제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나의 소중한 자산을 보수적으로 운용해주니까요. 반면 투자에 대해 어느 정도 지식이 있고, 스스로 자산배분 투자 운용이 가능하다면 직접 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9.5%의 수수료 아낄 수 있으니까요.

     

    최근에 올웨더 포트폴리오 등 개인 투자자 스스로 운용할 수 있는 자산 배분 기법도 많이 알려져 있으니까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10개월간 운영실적

    자룡의 미주 병법 수비 편 - 올웨더 포트폴리오 운영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