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룡입니다. 최근 미국 월스트리트의 전설이라 할 수 있는 하워드 막스의 투자에 대한 생각을 읽고 있습니다.
책을 읽으며 품었던 의문점들, 그리고 그에 대한 답들을 하워드 막스님과 대화형식으로 각색한 글입니다. 재밌게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Z : 안녕하세요 하워드 어느덧 세번째 만남이네요 저번시간에 거친 투자의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Rule에 대해 말씀해주기로 해주셨죠?
H : 그래 자룡이, 거창한것은 아닐세. 하지만 참 실천하기도 어렵지. 그러니, 이 바닥에서 끝까지 살아남는게 어려운것 아니겠나? 하하하
Z : 거창한것은 아니지만, 실천하기 어렵다... 무엇인지 무척 궁금합니다. 하워드, 당신은 남들보다 앞서기 위해 무엇을 더한건가요?
H : 뭘 더한게 아닐세.
Z : 네?
H : 내가 앞으로 치고 나간게 아니란 말일세 1969년, 내가 투자를 처음 시작했을때의 그 마음, 그걸 끝까지 기억하려고 했을뿐이네 그게 전부야. 옆사람의 잘난 모습에 시선을 뺏기지 않고 그냥 제자리를 지키고 있었더니, 어느날 부터인가 하나 둘 씩 떨어져 나가 결국 나 자신만 남더구만.
Z : 투자를 처음 시작했을때의 마음가짐이라...남들보다 앞서가려는 경쟁의식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흔들릴 수 있었을텐데,,,, 이를 극복하고 자신의 원칙을 끝까지 지키다 보니, 지금의 자리까지 올 수 있었던거군요.
H : 그렇다네, 기본적으로 투자 시장에서는 무언가 뛰어나서 시장을 독식하는 '승자의 게임'이 아니라 실수가 많은 자가 도태되는 '패자의 게임' 이라네. 남보다 무언가를 잘하기 보다는, 남보다 실수를 적게 하려고 노력하는것이 중요하지.
Z : 하워드 그렇다면, 남들보다 적은 실수를 하기 위해 자신만의 Rule이나 원칙이 있으신가요?
H : 사실 원칙이나, Rule은 각 개인의 성향과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하네, 단 이것 하나는 꼭 말해주고 싶군.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알고 투자에 임하는것" 이게 내가 생각하는 시장에서 지켜야할 원칙일세.
Z : 나심 탈레브 형님과 비슷한 말씀을 하시네요.
H : 하하, 나는 그의 책을 좋아한다네. 강세장에서는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은 투자자들보다 개인이 월등한 수익률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취해 "자신이 남들보다 무엇인가를 더 안다" 라고 생각하는 순간, 언젠가는 탈레브가 말했던 러시안 룰렛 총알이 자신의 머리에 박히게 될것이야. 자룡이 자네도 이 사실을 잊지 말게나.
Z : 예, 하워드 투자에 임할때 처음의 마음가짐 잊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 : 하하, 감사는 무슨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투자와 마켓 사이클 법칙' 리뷰때 보세나 그 동안 잘 지내시게.
긴 글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