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하면 세금 환급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지난 2월에 연말정산했던 직장인이라도 특정 조건에서는 세금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하고 세금 환급 받을 수 있는 케이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월 세금 환급 받는 케이스
5월에 세금 환급 받을 수 있는 케이스는 크게 4 종류인데요. 4가지 케이스 모두 연말정산 신고를 완벽하게 못했을 경우 환급금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직장인 케이스
직장을 다닌다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크게 신경 안 쓰실 텐데요. 그 이유는 서류만 제출하면 회사에서 알아서 다 해주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것은 직장을 온전히 다녔을 경우에만 해당되고요.
다음과 같이 특이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종합소득세 신고하면서 5월 세금 환급받으셔야 합니다.
중도 퇴사 또는 휴직한 경우
- 중도퇴사 후에 지금까지 재취업하지 않아 연말정산 진행 못한 사람
- 중도퇴사 후 바로 재취업했으나 이전 회사에서 원천징수 영수증 못 받은 사람
- 12월 퇴사 후 중도정산만 완료한 사람
- 휴직 기간 중 연말정산 서류 제출 안 한 사람
연말정산 서류 미비한 경우
흔한 경우는 아닌데요. 연말정산 시 홈텍스에서 제공하는 서류 외 보험이나 의료비 관련하여 증빙해야 하는 서류들이 있습니다. 누가 알려주지 않으면 제출 여부도 모르는 경우 많은데요.
이러한 서류를 깜빡하고 내지 못했을 경우에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시 함께 신고하면 세금 환급 가능합니다.
근로소득 외 기타 소득 발생한 직장인
21년 기준으로 회사에서 받는 월급 외에 이자 또는 배당 소득, 유튜브나 블로그 등 크리에이터 활동으로 인한 부수입이 발생했을 경우도 종합소득세 신고하고 세금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 금융소득 (이자, 배당 등) 2,000만 원 이상 발생한 사람
- 사적 연금소득 1,200만 원 이상 발생한 사람
- 기타 소득 300만 원 이상 발생한 사람
위 케이스의 경우 종합소득세 꼭 신고하셔야 합니다. 신고 안 했다가 걸리면 가산세 받을 수 있습니다.
5월 세금 환급 여부 조회방법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서 세금 환급 여부를 쉽게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이에요. 두 가지 모두 조회한 후 가격 저렴한 걸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삼 쩜 삼(3.3) 활용하기
배우 유아인 님이 광고한 어플이죠? 이 서비스의 특징은 환급받는 세금의 8~10%를 서비스 수수료로 지불하면 되는데요. 환급 여부는 무료로 조회 가능합니다.
SSEM 활용하기
AI 종합소득세 신고 서비스입니다. 건당 3만 원 대로 가격이 저렴하고 자신의 조건에 맞게 입력하면 사전 조회만으로 예상 환급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를 실제로 납부해야 하는 영세 상인이나 직장인들께 추천드리고요. 삼 쩜 삼과 마찬가지로 조회는 무료기 때문에 서비스 수수료 비교해서 저렴한 걸로 선택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