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Flow index, 많은 분들이 주식 매매 시 보조지표로 활용하는 RSI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MFI의 정의와 활용팁, 그리고 MFI의 한계에 대하여 논의해보고자 합니다.
MFI (Money Flow Index)란 무엇입니까?
해당 주식의 과매수 또는 과매도 신호를 식별하기 위해 가격 및 거래량 데이터를 이용한 기술적 보조지표를 의미합니다. 또한 가격의 추세 변화, 즉 하락 또는 상승의 반전에 대해 예측하는 지표로도 사용됩니다. 지표는 0~100 사이를 움직이며 기존에 많은 투자자들이 사용하던 RSI와 다르게 가격과 거래량 데이터 두 가지 요소를 가지고 산출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일부 전문가들은 MFI를 거래량이 포함된 3차원 RSI라고 부릅니다.
MFI 요약
- MFI는 가격과 거래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과매수 또는 과매도 신호를 생성하는 기술 지표이다.
- 기본적으로 MFI값이 80 이상인경우 과매도, 20 이하인 경우 과매도로 판단하나, 간혹 90, 10 point를 기준으로 판단할 때도 있다.
- MFI는 기본적으로 가격의 반등 또는 하락반전에 대해 예측할 때 사용한다. 예를 들어 MFI 지표가 상승 또는 보합을 이룰 때 실제 주식의 가격이 하락 또는 보합하는 경우 가격 상승의 여지가 있음을 의미한다.
MFI 구하는 공식 (사용하는 MTS에 MFI 지표 쉽게 포함되니 참고만 하세요)
- 자금 흐름 지수 = 1 0 0-100/ (1+자금 흐름 비율)
- 자금 흐름 비율 = 14주 동안 우상향 자금 흐름 횟수 / 14주 동안 우하향 자금 흐름 횟수
- 자금 흐름 = 일반가격 * 거래량
- 일반 가격 = 고가+저가+종가 / 3
MFI로 판단할 수 있는 신호에는 무엇이 있나요?
MFI는 주로 가격 상승 또는 가격 하락의 반전 신호를 포착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들어 가격은 상승하는데 MFI 지수는 하락한다면 이는 현재 주식 가격은 상승하지만 곧 주식 가격이 하락할 수 있다는 신호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AAPL의 주식이 계속 상승하는 동안 MFI 지수가 80 이하로 떨어지기 시작한다면 그것은 AAPL의 가격 하락의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AAPL이 매도 물량이 많아 가격이 하락하는 동안 MFI 지수가 20을 초과하여 우상향 한다면 이는 AAPL의 가격 상승의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MFI는 해당 주식이 전고점을 돌파하여 다음 고점에 도달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에 대해서도 사용됩니다. 예를들어 AAPL의 고점이 100$라고 칩시다. 이때 MFI 지수는 60입니다. 주식의 가격도 상승하고 MFI도 상승하여 AAPL 가격 110$, MFI 지수는 70입니다. 그렇다면 AAPL은 현 고점인 110$을 뚫을 여지가 있습니다. 반대로 AAPL은 110$, 하지만 MFI 지수는 55로 하락했습니다. 이럴 경우 고점인 110$을 뚫지 못할 지표로 예측하기도 합니다.
MFI지표가 10 또는 90에 도달하는 것은 상당히 희귀한 경우입니다. 그렇기에 많은 투자자들이 해당 주식의 MFI가 10에 도달하면 롱포지션 (해당 주식이 우상향 할 것이라 생각하고 주식을 사는 행위)에 자산을 배치하고, MFI가 90 이상인 경우 숏포지션 (해당 주식이 하락할 것이라 생각하고 주식을 청산하는 행위)에 자산을 배치하여 매도 또는 공매도를 하게 되는 겁니다.
MFI 지표의 한계 (모든 지표가 다 그렇지요 ^^;;)
MFI가 하락한다고 해서 꼭 해당 주식의 가격이 하락하지는 않습니다. 또는 MFI로 봤을 때는 과매도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좋은 가격인 줄 알고 매수하였다가 주식의 가격이 더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어떠한 보조지표가 그렇듯 MFI로 모든 주식의 상승과 하락을 정확히 예측할 수 없습니다. 말 그대로 보조지표로 활용함으로써 투자활동을 할 때 참고만 하는 것으로 사용됨이 바람직합니다. RSI의 업그레이드 버전 MFI, 거래량을 우선시하는 투자자라면 MFI를 꼭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