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룡의 Honey Tip/투자 관련 꿀팁

핀트(fint) 투자 시작전 꼭 알아야할 3가지!!

by za.ryong_ 2021. 11. 23.

요즘 광고 많이 나오죠? NC 소프트 택진이형과 KB증권이 공동합작해 만든 AI 기반 투자 일임 어플 핀트(fint)는 투자자들의 성향 파악하고요. 거기에 맞게 포트폴리오 짜서 운영해주는 어플입니다. 생각보다 안정적입니다. 그래서 주식, 투자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핀트(fint) 투자와 공부 병행하면서 직접 운용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오늘은 핀트(fint) 투자 시작전 알아야 할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핀트(fint) 투자 방법 (3단계)

 

핀트(fint) 어플 깔면요, 총 3가지 단계만 거치면 투자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어플 설치 및 회원 가입

 

아이폰의 경우 앱스토어, 삼성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구글 스토어에 들어가 핀트(fint) 어플을 설치합니다. 그리고간편 회원 가입 진행합니다.

 

투자 성향 설문

 

간단한 설문 조사 진행합니다. 말 그대로 자신의 투자성향 조사하게 되는데요. 설문에 따라 성장 투자형, 분산 투자형, 안전 투자형 등 다양한 유형으로 나눠집니다. 게임에서 캐릭터 선택과 비슷하죠? 역시 택진이 형!!

 

핀트 투자 계약 및 투자 시작

 

이제 투자 계좌를 개설하고 투자 계약을 하게 됩니다. 계좌는 당연히 KB 증권 계좌가 만들어지겠죠. 이 과정을 거치면 이제 투자가 시작됩니다. 돈을 넣으면 알아서 자동 실행되고요. 투자 방식은 이전 단계에서 진행했던 투자 성향에 따라 진행되죠. 

 

 

 

02. 핀트(fint) 투자 알아보기

 

핀트의 투자방법은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포트폴리오 구성 및 리밸런싱으로 자산을 키워갑니다.

 

포트폴리오 구성이란?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투자 격언 많이 들어보셨죠? 포트폴리오 구성이란 쉽게 말해 투자에서 공격수와 수비수를 나눠 투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주식의 경우 공격수가 되겠고요, 대표적인 수비수는 채권, 금, 원자재 등이 있겠습니다. 핀트(fint)는 이렇게 공격과 수비를 투자성향에 따라 비율별로 매수합니다. 

 

리밸런싱이란?

 

리밸런싱, 한글로 풀어 얘기하면 비율을 다시 맞춘다는 뜻이에요. 공격에 60%, 수비에 40%를 투자했다고 칩시다. 1년 뒤 상황에 따라 비율이 달라졌을 거예요. 예를 들어 주식이 잘 나가 공격이 70%, 수비가 30%가 되었다 칩시다. 그럼 공격에서 10% 팔아 수비 쪽으로 10% 채워주는 게 리밸런싱입니다. 참 쉽죠?

 

 

 

03. 핀트 투자 유의점, 수익률, 활용 방법

 

AI가 알아서 투자해주는 핀트(fint) 너무 편하죠? 하지만 장점만 있는 상품이 어디 있겠습니까? 완벽해 보이는 핀트(fint)도 단점은 있습니다.

 

투자 시 유의점

 

핀트는 예, 적금 상품이 아닙니다. 당연히 주식 장 안 좋으면 손실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감안해야 합니다. 그리고 운용 보수 수수료 존재합니다. 수익금의 9.5%입니다. 꽤 세죠? 예를 들어 투자 수익으로 100만 원 나왔으면 9.5만 원 수수료로 내야 합니다. 여기서 나라에다 내야하는 세금은 별도입니다. 배당으로 받는 배당소득세는 15.4%, 미국주식에 투자해서 250만원 이상 수익 발생했다면? 250만원을 제한 수익의 22%를 양도소득세를 내야합니다. 

 

핀트(fint) 투자 수익률

 

저를 포함한 대부분 사람들의 후기 찾아보면 수익률 5~6% 정도 됩니다. 안정적으로 투자되는 만큼 수익률도 예적금보다 약간 나은 수준이죠. 높은 수익률을 노리는 분들에게는 매력적인 상품은 아닙니다. 그래서 추천합니다. 주식 처음 하는 주린이들께요. 주식 공부 첫 시작으로 참 좋은 어플이에요.

 

 

 

핀트(fint) 투자 활용법

 

핀트(fint) AI 로봇 아이작을 투자 과외 선생님으로 활용하세요. 투자할 때 각 섹터별로 아이작이 투자할 겁니다. 그리고 자동으로 리밸런싱 시행할 테고요. 우선 각 섹터에 대해 공부해보세요. 주식은 어떤 개별 주식에 투자되고 있고, 채권은 어떤 채권인지 요소별로 하나씩 공부해보는 거죠. 그리고 각 요소별로 완벽하게 공부하고 나면 운용 수수료 없이 스스로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하게 됩니다. 제가 운영하고 있는 올웨더 포트폴리오처럼 말이죠. 운용 수수료는 일종의 수업료라 생각하면 됩니다. 투자가 어려운 분들, 투자가 처음인 분들 핀트로 한번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

주식-그래프-사진-핀트-썸네일
주식-그래프-사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