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룡의 Honey Tip/생활꿀팁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은행별 조회 방법 [농협, 신한]

by za.ryong_ 2022. 3. 14.

여러분들 지역개발채권이라고 아시나요? 쉽게 말해 나라에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을 권리입니다. 그런데 대부분 사람들이 모르는 사실이 있습니다. 나한테 돈 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을요.

 

보통 자동차 등록할 때 자동차 채권 매입하죠? 자동차 채권도 지역개발채권에 해당합니다.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하고 돌려받은 돈 소고기 사 먹으러 가면 어떨까요? 오늘은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자동차 채권을 포함한 지역개발채권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무조건 매입을 해야 합니다.

 

  1. 자동차 신차 또는 중고차를 등록할 때
  2. 각종 인허가를 받을 때
  3. 자치단체와 공사, 용역, 물품계약을 체결할 때

 

대부분 자동차 등록 때문에 채권 매입하는 경우 많으실 겁니다. 이렇게 채권을 매입한 후 5년에서 7년 뒤 은행에 직접 찾아가서 채권을 환급받아야 했습니다. 

 

이런 과정이 귀찮아서 채권 매입 당시 공채할인 제도를 통해 바로 되파시는 분들도 있어요. 이런 케이스는 채권이 없기 때문에 환급 못 받습니다.

 

각설하고, 이렇게 쌓인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이 무려 20억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은행과 정부는 합의를 했습니다. 좀 더 쉽게 채권 환급이 가능하도록 말이죠.

 

 

 

달라진 환급 방법

 

채권환급금-기존-개선-비교테이블-사진
출처 : 행정안정부

 

기존에는 창구에 직접 방문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22년 3월 2일부터 온라인 신청도 받게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3월 2일부로 발행되는 채권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환급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이러한 채권 미환급금 외에도 지방세 같은 세금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조회 방법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삼쩜삼 환급 조회 하면서 알게된 사실

최근에 배우 유아인 님이 광고모델로 알게 된 삼쩜삼, 궁금했습니다. 돌려받을 건 돌려받아야 하는데 뭘 돌려받을 수 있는 건지 말이죠. 삼쩜삼은 우리가 납부해왔던 세금 중 돌려받을 수 있는

za-ryong.tistory.com

 

지역별 조회 은행

 

지역별로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가 가능한 은행이 각각 다릅니다. 가장 인구가 많은 서울, 인천은 신한은행으로 조회 가능하고요. 나머지 지방은 대부분 농협은행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지역별-채권환급금-조회-가능-은행-테이블-사진
출처 : 행정안정부

 

 

 

은행별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방법

 

그럼 이제 진짜 소고기 사 먹을 수 있는 돈 있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인구수가 가장 많은 서울, 인천의 신한은행,  지방 담당 농협은행의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그 외 대전, 세종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 [대전, 세종, 하나은행]

 

신한은행

 

아이폰 기준이고요. 안드로이드도 방법 똑같습니다. 우선 오른쪽 상단 버튼 누르시고, 공과금 > 공채 업무 클릭하시면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바로 가능합니다. 엄청 편해졌어요.

 

신한은행-앱-SOL-화면-사진SOL-신한은행-앱-화면
출처 : 신한은행 Sol 앱

 

 

농협은행

 

농협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로그인 이후에 공과금 > 미상환 채권 조회/상환 클릭하시면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홈페이지-화면-사진
출처 : 농협은행-홈페이지

 

 

지금까지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관련해서 알아봤고요. 요즘 정부에서 자동차 탄소포인트 제도 관련해서 환급해주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고기에 삼겹살 드실 수 있는 기회 놓치지 마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