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룡의 Honey Tip/생활꿀팁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하고 300만원 받으세요!

by za.ryong_ 2022. 3. 14.

여러분들 취업준비 잘 돼가고 계신가요? 취업 준비하다 보면 밥도 먹고, 취준에 필요한 도구들도 사야 하고 생각보다 돈이 필요할 곳이 많습니다. 그래서 서울시에서는 청년들에게 희망을 지원합니다. 월 50만 원씩 6개월 동안 총 300만 원, 22년부터 지원대상도 확대되었다 하니 꼭 본인이 지원대상인지 꼭 확인해보세요!

 

오늘은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 대상 및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 대상 및 방법

 

서울시 청년수당은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19~34세의 미취업 (또는 단기근로 청년)에게 취업활동 지원금을 지급하는 사업입니다.

 

신청 대상

 

신청 대상에 해당되려면 딱 네가지 요건만 확인하면 됩니다.

 

  • 거주지 조건 : 주민등록상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
  • 나이 조건 : 만 19세 ~ 34세 청년 (1987년 3월 1일 ~ 2003년 3월 31일)
  • 소득 조건 : 중위소득 150% 이하
  • 직업 조건 : 미취업자 또는 단기 근로자인 경우 신청 가능

 

여기서 소득이 중위소득 150% 이하면 얼마인지 궁금하실 텐데요. 4인 가족 기준으로 월 소득이 768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인원수별 중위소득 기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중위소득 확인하고 지원금 받기

코로나19나 취업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나라에서는 이러한 분들을 위해 많은 지원금 제도 만들었는데요. 그런데 이러한 지원금 받으려면 지원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vitavita01.tistory.com

 

제외대상

 

중위소득 기준으로 따진다면 대부분의 서울 청년들 모두 신청 가능하실텐데요. 아래 조건에 해당되면 지원 제외 대상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1. 17~21년 서울 청년수당을 받으신적 있던 분
  2. 대학(원) 재학생, 휴학생이신 분
  3. 주 26시간 초과 또는 3개월 초과 근로자이신 분들
  4. 22년 최저임금 이상의 소득이 있는 창업자이신 분들
  5.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이신 분들
  6. 동일 기간 정부 및 지자체 유사사업 참여 중 이신 분들

 

우선 서울시 청년수당 지원제도는 학교를 졸업하여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생긴 제도입니다. 그래서 재학생 및 휴학생은 제외되고요. 3개월 이상 근무하신 근로자도 제외됩니다.

 

기초생활 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이신 분들은 정부 및 지자체에서 청년 임대 전세나 청년 저축계좌 같은 다양한 제도로 지원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 제외하였고요.

 

마지막으로 실업급여, 청년내일체움공제, 국가보훈처 제대군인 전직지원금,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국민 취업제도 등의 유사사업에 참여하고 계신 분들도 제외되니 참고해주세요.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청기간 : 22년 3월 14일(월) 10시 ~ 22년 3월 23일 (수) 17시 까지
  • 신청방법 : 서울시 청년 포털 청년수당 신청 홈페이지에서 신청
  • 제출서류 : 최종학력 졸업증명서 1부

 

기간 꼭 지켜주셔야합니다. 서울 청년수당 신청은 온라인으로만 받고 있어요. 위 청년수당 신청 홈페이지 링크 통해서 신청하시면 되고요. 제출서류는 졸업증명서 외 단기근로자이신 경우 근로계약서 1부도 함께 제출하셔야 합니다.

 

 

결과 확인 방법

 

22년 서울시 청년수당 지원사업 예비 선정자 발표는 4월 8일 금요일 18시 입니다. 문자 메세지로 연락갈거고요. 청년수당 신청 홈페이지의 '마이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총 20,000 명 안쪽으로 선정된다고 해요. 신청 조건에 부합한다고 해도, 지원자 많으면 심사평가에 따라 누락될 수 도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고요. 꼭 기간내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서울시 청년 수당 사용 시 유의사항

 

앞서 말씀드렸듯이 취업준비로 자금이 빠듯하신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예요. 그래서 취업 지원 관련 활동에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지원사업에 선정되셨으면 체크카드가 나올 거예요.

 

당연히 본인 명의로 된 계좌가 발급될 거고요. 매달 29일에 50만 원이 통장에 들어옵니다. 웬만하면 사용내역이 확인될 수 있게끔 체크카드 결제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현금 결제를 해야 할 경우 이에 대한 증빙자료를 꼭 가지고 있으셔야 해요. 나중에 서울시에서 증빙자료 제출을 요구할 수 있거든요.

 

진로탐색 및 구직활동과 관련된 지출에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학원 등록이나 문구류 구입 등도 가능하겠죠? 호텔, 주점, 귀금속, 백화점이나 사행성 목적으로 지원금이 사용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 대상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깝게 신청 조건에 해당 안되시는 분들 있을건데요. 서울시 청년수당 외에도 실업급여, 청년희망적금 등 정부에서 청년들을 위해 지원하는 제도들 많습니다. 아래 글들을 통해 해당 제도들 지원 받을 수 있는지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