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정부의 거리두기 연장으로 소상공인 여러분들 고생 많으십니다. 코로나19 거리두기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분들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 많은 지원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중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은 기존에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해주는 것으로 공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국회 상임위에서 방역지원금 최대 1000만 원 지원 및 지원 대상 확대 방안을 통과시켰는데요. 오늘은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변경 내용
이번에 추가로 통과된 예산이 22조 4000억원입니다. 어머어마한 금액을 피해받은 소상공인 분들께 지원한다고 하니 아직 신청하지 못하신 분들은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변경 금액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은 1차, 2차로 나뉘어지는데요. 기존의 1차 방역지원금의 경우에는 가구당 최대 100만 원의 지원금과 10만 원 상당의 방역물품 구입비를 실비로 지원하는 형태였어요. 그리고 2차 방역지원금은 방역물품 지원비가 없어지고, 순수 지원금 형태로 300만 원 지원한다고 했었죠.
그리고 2월 7일에 국회 상임위 통과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소상공인 지원 대상 확대 (중기업까지)
일단 1차때 지원받으신 분들은 이번에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모두 해당되신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기존 소기업 대상자분들은 희망 회복 자금, 버팀목 플러스 혜택 받으신 분들에 한해서만 지원한다고 했는데요. 이번 상임위에서 통과한 내용에 따르면 기존 연매출 10억 이하의 소기업에서 100억 이하의 중기업까지 확대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중기업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무조건 신청하셔야 합니다.
지원시기
아직 1차 방역지원금이 모두 분배되지 않았기때문에, 2차는 그 이후에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요.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은 코로나19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순서대로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남은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1차 스케줄은 다음과 같고요. 2차도 1차와 비슷한 스케줄대로 진행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만,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2차도 신청은 받고 있으니 미리 신청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2월 27일 ~ : 영업 시간 제한받은 업체 중 시설 확인이 가능한 업체1월 6일 ~ : 일반 소상공인 중 희망 회복 자금, 버팀목 플러스 전에 지원받았던 업체들1월 중 : 영업 시간 제한 업체 중 지자체 확인이 필요한 업체들- 2월 초 : 일반 소상공인 중 희망 회복 자금, 버팀목 플러스 전에 미지원 받았던 업체들
- 2월 말 : 신청 대상자 중 지급을 받지 못해 이의 신청한 업체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2차 신청방법
최근에 개업하셨거나 지방자치단체 확인이 필요한 사업체를 제외한 분들은 증빙 서류 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공인방역지원금. kr 사이트 접속하기
-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후 대상 여부 조회하기
- 공인인증서, 휴대폰을 활용한 본인인증
- 사업장 주소, 업체 이름, 지원금 입금받을 계좌 주소 입력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지원 대상 및 지원금 확대 안에 대해서는 정부 동의만 남은 상황인데요. 최근 거리두기 시행 연장으로 확대 안 거부에 대한 명분이 없는 상태죠. 해당 법안이 확정되면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사이트 폭주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미리미리 신청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