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룡의 Honey Tip/생활꿀팁

부부 가계부 100% 활용 매뉴얼 (feat. 사이다뱅크 커플통장)

by za.ryong_ 2021. 8. 26.

결혼 후 공동 계좌로 관리하며 가계부를 꼼꼼하게 쓰고 싶은 분들은 부부가계부를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이 가계부 어플은 다른 가계부 어플과 다르게 공유가 가능합니다. 즉, 실시간으로 입출금 내역을 입력/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투명한 운영이 가능합니다. 단, 부부가계부를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이다뱅크에서 출시한 커플통장을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오늘은 사이다뱅크 커플통장을 활용한 부부가계부 100% 이용 매뉴얼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이다뱅크 커플통장 만들기

 

부부가계부를 활용하기 전 사이다뱅크 커플통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둘 중에 한 명만 만들면 되며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단, 30일 이내 신규 계좌를 개설했을 경우 통장 개설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둘 다 사이다뱅크 어플을 스마트폰에 설치한다.
  2. 둘 중 한명이 사이다뱅크 커플통장을 개설한다. (예금계좌로 개설)
  3. 계좌를 개설한 사람이 함께 계좌를 공유할 한 사람을 초대한다.
  4. 체크카드 신청 및 결제알림서비스를 등록한다.

위와 같은 절차를 거치면 사이다뱅크 커플통장 개설이 완료된 겁니다. 시중에 모임통장 많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저도 이걸로 부부가계부를 운영해봤으나 한계점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사이다뱅크 커플통장은 이러한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의 한계를 보완한 시스템을 구현했습니다. 제가 사이다뱅크 커플 통장을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계좌주가 아닌 사람도 출금이 가능하다.

이거 진짜 불편했습니다. 말은 공동통장인데 내 카드에서 사용하면 돈 보내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아주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데 사이다뱅크 커플통장에서는 계좌주가 아닌 사람도 출금이 가능합니다. 단 계좌주에게 출금 승인 요청을 보내면 됩니다. 그럼 계좌주는 스마트폰에 알림으로 뜬 승인버튼을 눌러주면 끝! 간단하죠?

 

 

결제 알림 서비스 공유 (단, 혼인신고 등 가족관계 증명 가능한 경우)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사용하면서 부부가계부 작성 시 제일 불편했던 점 결제 알림 서비스 공유가 안됩니다. 계좌주한테만 연락이 갑니다. 가계부 작성시 가장 중요한 것은 결제 알림 서비스를 활용하는 겁니다. 요즘 가계부들 기능 좋습니다. 결제 알림 문자 복사/붙여 넣기만 하면 버튼 두 번으로 입력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에서는 안 되는 결제 알림 서비스 공유 기능이 사이다 뱅크 커플통장에서는 가능합니다. 단, 가족임을 증명하여 같은 계좌에 두 개의 카드 발행해야합니다. 가족카드로요. 이 시스템을 이용해 문자 알림 서비스 이용하면 통장을 공유하는 두 사람 모두 결제도, 출금 내역도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카카오뱅크도 일부 편법으로 두 명 동시에 결제는 가능합니다. 연결계좌의 실물 카드는 계좌주가 아닌 사람에게 주고 계좌주는 삼성 페이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겠지요. 하지만 계좌주가 아이폰 유저라면? 못써먹는 반쪽짜리입니다.  

 

한 개의 계좌에 4개까지 통장 쪼개기 기능

기본적으로 돈 잘 모으려면 통장 쪼개기 잘해야 합니다. 고정지출, 변동지출 나눌 줄 알아야 하고요. 목돈으로 모아 재테크에 활용한 계좌도 따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은 부부가 4개의 통장을 함께 관리하려면 4개 다 모임통장으로 개설해야 합니다. 아주 불편하죠. 입출금 내역 확인하기도 어렵고요. 그런데 사이다뱅크 커플통장은 한 계좌 안에서도 4개까지 섹터를 나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부부 공동 가계부 작성 시 사이다뱅크 커플통장을 이용합니다.

 

 

 

부부가계부 이용하기

 

시중에 나와있는 가계부 어플 중 실시간으로 입출금 내역 및 자산 상황을 공유 가능한 가계부는 부부가계부와 네이버 가계부가 유일합니다. 네이버 가계부는 본래 혼자 쓰는거지만, 한명 당 네이버 아이디를 4개까지 만들 수 있는것을 활용하여 한 아이디를 부부가 공유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가계부 어플이 잘 되어있지만 아이폰 유저는 네이버 가계부어플이 따로 없습니다. 그래서 PC로 입력하거나, 스마트폰 웹으로 입력해야합니다. 아주 불편합니다.

 

 

부부가계부 세팅법

네이버가계부와 다르게 부부가계부는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두 어플이 존재합니다. UI도 깔끔하고요. 그래서 저희 커플은 부부가계부를 사용합니다. 가계부 세팅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둘 다 부부가계부를 설치한다.
  2. 계정을 만든 후 앱 공동 연결을 진행한다. (초대 방식)
  3. 설정 → 가계부 → 가계부 설정 → 이월 설정 on (커플통장 잔액과 일치시키기 위함)
  4. 그 외 자신에 상황에 맞게 자산 설정(지출, 수입 카테고리 생성 등) 

위와 같이 가계부 세팅을 해놓고 입/출금, 결제 발생 시 날아오는 문자를 복사 붙여 넣기 하여 바로바로 입력해주면 됩니다.

 

 
 

부부가계부 100% 활용 매뉴얼

부부마다 규칙을 정해서 가계부 기입하면 좋습니다. 가계부 누락 없이 기입하기 위해서는 다음 두 가지 규칙만 지키면 됩니다. 

 

  1. 결제 알림 서비스 문자 오면 바로 즉시 입력한다.
  2. 커플통장 잔액과 가계부 잔액이 맞는지 확인한다.

이게 끝입니다. 간단하지만 매번 실천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습관 되면 쉽습니다. 무조건 이렇게 하셔야 합니다. 가계부 입력은 부부 중 꼼꼼한 한 사람이 도맡아 진행해도 되고 둘이 함께 해도 좋습니다. 가계부를 수기로 입력하지 않고 문자 복사 붙여 넣기로 진행하기 때문에 중복 입력될 우려가 없습니다. 3~6개월 정도 이런 식으로 가계부를 작성하다 보면 고정비, 변동비의 규모가 대략적으로 파악될 겁니다. 그때 커플통장을 각 섹터로 나눠 예산을 책정하고 관리하면 더 효율적입니다. 쉽게 줄일 수 있는 변동비 부분을 건드려보거나 과도하게 지출되는 고정비 항목을 시간을 두고 제거하는 방법도 돈을 모으는데 도움이 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은 꼼꼼한 가계부 작성

 

가계부 작성 정말 중요합니다. 메타인지라 불리는 자기 인식 능력, 이거 학습에만 쓰이는 게 아닙니다. 내 자산 불리는데도 쓰입니다. 내가 얼마나 쓰고 얼마나 버는지 가계부 작성 안 하면 모릅니다. 그 감을 잃지 않기 위해 가계부는 꼭 작성해야 하고요. 결혼을 하게 되면서 쓰던 가계부도 안 쓰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부자 되려면 이 습관 절대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부부가계부와 사이다뱅크 커플통장을 통해 부자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