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룡입니다. 팔로워 여러분들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2020년 마지막 미주 증시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29일 -0.38% 하락 이후 느리지만 조금씩 조금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31일도 0.14%로 상승마감했습니다. 하지만 저의 Pure Alpha 포지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빅테크 주들은 좀처럼 힘쓰지 못하고 빠지는데요.
이유 중 하나로 공화당 대표 매코널할머니께서 SNS 기업의 면책특권 제한에 대한 법안을 이번 부양책과 묶어 제안해서인데요. SNS 기업의 면책특권 제한이 어떤 내용이냐하면 게시글이나 사진 등을 올릴때 범죄나 불법 행위를조장할 수 있는것을 알면서도 이를 막지 않거나 이용자의 접근을 금지시킬때 그 배경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지 않는 경우 법적으로 보호 받을 수 없다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JD 부자연구소 출처)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가공해 수익을 챙기는 빅테크 기업들로써는 안좋은 소식이죠. 가장 크게 타격을 받을만한 기업은 구글과 페이스북일것 같습니다만, 주가가 많이 빠지는건 애플이네요, 왜죠?? 혹시 전기차 50만대 생산 달성한 테슬라 때문일까요? 테슬라는 이 뉴스로 700슬라 넘겨부렀습니다. 대단허네요 허허
Fear$Greed 지수입니다. 12.28일 54에서 51로 3p 하락했습니다. 지금 이 상태가 심리적으로 건전한 상황을 의미하는건지, 공포로 넘어가기전 전조 증상인지 가늠이 안되네요. 하지만 참여자들이 탐욕을 부리는 상황보다는 나아보입니다.
총평
당장의 시장 불안정성은 해소 된것같습니다. 변종코로나 이슈도, 부양책 통과 여부도말이죠. 이제 시장은 새로운 상승동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새로운 이슈가 없다면 기업의 실적에 따라 주가가 움직이리라 생각됩니다. APPL의 실적 발표일이 02.02일인데요. 어닝 서프라이즈하고 날아올라갔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