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룡의 Honey Tip/투자 관련 꿀팁

파운트 투자하면서 의외로 모르는 사실

by za.ryong_ 2022. 3. 23.

대원님이 이 포스팅에 들어오셨다는 건 파운트 투자를 할 생각이거나, 이미 하고 있는 분이실 겁니다. 파운트는 AI 로봇이 우리 돈을 대신 투자해주는 투자일임 서비스죠? 비슷한 서비스로는 핀트가 있습니다.

 

오늘은 파운트 투자하면서 의외로 모르는 사실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죠. 천천히 따라와보시죠!

 

 

 

파운트 투자 전 알아야 할 정보들

 

파운트는 내일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인공지능 투자 솔루션이죠? 우선 투자하기 전에 어떤 방식으로 투자하는지 알아야겠죠? 천천히 알려드릴게요! 핀트, 파운트와 유사합니다. 

 

그리고 큰 차이점도 하나 있죠. 파운트 보기 전에 읽어보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핀트(fint) 투자 시작전 꼭 알아야할 3가지!!

요즘 광고 많이 나오죠? NC 소프트 택진이형과 KB증권이 공동합작해 만든 AI 기반 투자 일임 어플 핀트(fint)는 투자자들의 성향 파악하고요. 거기에 맞게 포트폴리오 짜서 운영해주는 어플입니다.

za-ryong.tistory.com

 

파운트의 투자방식

 

"파운트는 AI 로봇을 이용해서 올라갈 종목을 발굴한다?" 이런 방식 절대 아니죠?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도 쉽게 장담 못하는 투자법이죠? 파운트는 자산배분 투자방식을 사용합니다.

 

일단 대원님께서 파운트를 설치하면, 설문조사 진행할 겁니다. 대원님의 투자성향이 어떻게 되는지 말이죠? 투자 성향은 크게 5가지로 나뉘죠?

 

  • 안정형
  • 안정 추구형
  • 위험중립형
  • 적극 투자형
  • 공격투자형

이 정보를 바탕으로 파운트 로보 어드바이저가 자산배분 투자를 진행합니다. 자산배분 투자는 특정 종목에 투자를 하는 게 아니죠? 서로 성격이 다른 투자자산에 골고루 투자해줍니다.

 

출처 : 파운트

 

미국, 유럽, 일본 등이 포함된 선진국 주식과 채권, 중국, 필리핀, 브라질, 인도 등의 신흥국 주식과 채권 그리고 그 외 자산들에 골고루 나눠서 투자하는 게 자산배분 투자방식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게 있죠? 주식은 높은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지만, 돈 잃을 가능성도 높죠? 그럼 채권은 어떤가요? 채권은 일종의 돈을 빌려주고받을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주식 채권 선진국 신흥국
기대 수익률 높죠 낮죠 낮죠 높죠
돈 잃을 Risk 높죠 낮죠 낮죠 높죠

 

이자 수익을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지만, 높은 수익은 기대하기 어렵죠. 선진국, 신흥국도 같은 관계입니다. 신흥국은 싸기 때문에 높은 수익 얻을 수 있지만 그만큼 리스크 크죠?

 

이렇게 짬짜면 같은 관계에 골고루 투자하는 게 자산배분 투자 방식이죠.

 

파운트-투자자-유형별-수익률-곡선-그래프
출처 : 파운트

 

 

여기에 대원님 투자성향을 반영시키는 거죠? 공격투자형에 가까울수록 주식과 신흥국 비중 높아지는 거죠? 반대로 안정형에 가까울수록 채권과 선진국 비중 높아지죠.

 

그리고 정해진 기간에 따라 리밸런싱을 진행합니다.

 

 

 

파운트 리밸런싱

 

리밸런싱이란 비율을 다시 맞춰주는 작업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대원님께서 주식에 50만 원, 채권 50만 원에 투자했다고 치시죠. 비율은 50 : 50이죠?

 

시간이 흘러 1년이 지났습니다. 주식이 140 만원, 채권이 60 만원이 됐습니다. 총 200 만원 됐죠? 100 만원 벌었죠? 그럼 비율은 어떻게 될까요? 주식 70 : 채권 30입니다.

 

  현재 1 년 뒤 리밸런싱
주식 50만원 140만원 100만원
채권 50만원 60만원 100만원

 

원래 비율인 50 : 50으로 맞춰줘야겠죠? 주식 40만 원 팔아서 채권 40만원 삽니다. 이렇게 비율을 다시 맞춰주는 작업이 리밸런싱이죠?

 

50 : 50 리밸런싱 비율은 예로 든 거고요. 파운트만의 리밸런싱 따로 있겠죠? 맛집의 특제소스처럼 말이죠. 그런데 여러분 그 사실 아시나요? 이러한 자산배분, 대원님도 혼자 할 수 있다는 거죠?

 

 

올웨더 포트폴리오 10개월간 운영실적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사계절 내내 자산이 잘 커나갈 수 있도록 채권, 주식, 원자재에 분산 투자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 기법은 미국 최대 규모의 헷지펀드 브리지 워터의 수장 레이달리오님께

za-ryong.tistory.com

 

파운트 투자 수익률

 

파운트 연간 기대 수익률은 연간 7~10%가량됩니다. 핀트도 마찬가지예요. 위에 포스팅한 올웨더 포트폴리오도 똑같습니다. 대부분 자산배분 투자 방식 수익률 7% 공통적이죠?

 

자산배분 투자는 복리를 이용한 장기투자로 수익 보는 방식입니다. 개별 주식 투자 변동성 정말 큽니다. 멘털이 버텨낼 수가 없어요. 반면 파운트 같은 자산배분 투자는 변동률을 최소화시키죠.

 

출처 : 파운트

 

그리고 매년 7%씩 수익을 축적시키면서 자산을 안전하게 키워가는 방식인 거예요. 무협소설로 따지면 정순한 도가의 내공 심법이라고 보면 됩니다. 1000만원으로 30년 내공 쌓으면 8,000만원 되는거에요.

 

 

 

세금과 수수료

 

대원님께서 모르는 사실 한 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해외주식은 양도소득세가 존재한다는 거죠? 1년 동안 매수하고 매도했던 차익이 250만 원 이상 발생하면 세금 발생한다는 거죠? 22% 어마 무시하죠?

 

예를 들어 해외주식 사서 판 수익이 300만 원이라면, 250만 원을 제외한 50만 원의 22%, 11만 원을 세금으로 내야 합니다. 파운트는 대부분 해외주식 ETF로 자산 운용하죠? 세금 발생할 가능성 높죠? 

 

거기에 파운트 운용 수수료도 있죠? 당연히 돈을 벌어다준 파운트에게 수고했다고 돈은 줘야겠죠? 그런데 수수료가 15%입니다. 후덜덜하죠?

 

유사 서비스 핀트가 9.5%인 것에 비하면 꽤 비싼 편입니다. 이 운용 수수료는 수익 발생 안 하면 당연히 수수료 없고요. 1년에 한 번씩 자동 납부되요.

 

다만 파운트는 핀트보다 운용 자금도 크고요. 투자일임 업계에서 1위 회사입니다. 높은 수수료는 이 타이틀에 대한 프리미엄이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주식 투자 공부는 어렵고, 돈은 벌어야겠다는 대원님
  • 자산배분 투자 공부하고 싶은 대원님
  • 현금은 많은데 은행이자가 마음에 안 드시는 대원님

 

파운트도 결국 주식 투자이기 때문에 손실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별 주식보다는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죠. 그래서 연 안정적으로 7% 수익률 가져가고 싶은 주식 초보 대원님께 추천합니다.

 

그리고 자산배분 투자 스스로 해보고 싶은 대원님께도 도움 되실 겁니다. 직접 운영하면 수수료는 아낄 수 있지만, 직접 사고팔아야 하기 때문에 귀찮기도 하고 어렵죠? 

 

그전에 파운트에 맡겨보면서 지켜보는거죠. 파운트 로보 어드바이저가 어떤 방식으로 운용하고 어떤 주식에 투자했는지 말이죠. 그럼 홀로 설 때 큰 도움 되실 겁니다.

 

지금까지 파운트 투자하면서 의외로 모르는 사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