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룡의 뉴스

농협 주택담보대출 중단 - 부동산 하락의 전조 증상?

by za.ryong_ 2021. 8. 22.

농협은행에서 오는 8월 24일부터 주택담보대출을 전면 중단하게 됩니다. 이유는 농협 은행의 가계대출 증가율이 금융당국에서 관리하는 기준선을 넘었기 때문입니다. 현재 농협뿐만 아니라, 우리, SC제일은행 등 일부 은행 등에서 주택담보 대출이 중단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정확히 주택담보대출 외 타 대출 중단 여부와 어떤 은행이 대출 중지를 하게 되는지, 앞으로 이러한 사태가 확대될 경우 어떤 일이 벌어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농협 주택담보대출 중단 사태

 

선제적으로 가장 많은 국민이 이용하고 정부와 가까운 은행인 농협서부터 주택담보대출을 중단하게 됩니다. 기간은 8월 24일부터 11월 30일까지 중단되며, 여건에 따라 종료시점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히 어떤 대출이 중단되나요?

주택 담보 대출과 같은 부동산 담보 신규 대출이 한시적으로 중단됩니다. 부동산 관련 대출은 모두 중지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관련 대출에는 집단대출, 이주비대출, 잔금 대출, 전세대출 등이 있겠습니다. 이미 진행된 중도금 대출, 이주비, 잔금 대출 등은 어떻게 되나요? 다행히 기 진행된 대출에 대해서는 중단 없이 진행됩니다. 

 

전세 대출도 중단된다고요?

네 맞습니다. 얄짤없습니다. 서울 보증보험, 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가 보증하는 NH 전세대출은 전면 중단됩니다. NH 청년 전월세 대출 또한 중단됩니다.

 

기존 대출 만기 연장은 가능한가요?

다행히 가능합니다. 다만 증액을 하거나, 금리 인하와 같은 재약정 대출은 불가능합니다.

 

 

 

주택 구입 목적이 아닌 생계자금을 위한 대출은 가능한가요?

긴급 생계 목적의 대출은 특별심사를 통해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용대출 또한 소득 100% 이내, 최대한도 1억까지는 가능합니다.

 

현재 대출 상담중인 경우에도 중단되나요?

23일 전까지 전산 등록이 완료된 건에 한해서만 대출 진행이 가능합니다.

 

 

 

농협 외 우리은행, SC제일은행 또한 담보대출 제한 생긴다.

 

우리은행, SC제일은행 또한 담보대출이 일부 중단됩니다. 우리은행 같은 경우는 신규 전세대출에 대해 올해 9월까지 중단하며, SC 제일은행은 간판 부동산 담보대출 상품인 '퍼스트홈론' 지난 8월 18일부터 중지했습니다. 아직 KB 국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등 메이저 은행에서는 가계부채 증가율이 금융당국 기준을 넘어가지 않았기 때문에 담보대출이 진행 가능하지만 이렇게 농협과 같이 하나둘씩 주택담보대출 중단이 진행되면 다른 은행으로 담보대출이 몰리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지금 대출이 가능한 은행도 여의치 않은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겁니다.

 

 

 

이런 식으로 담보대출이 중지된다면 부동산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지금부터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이렇게 담보대출 또는 전세대출이 중단되면 집을 사려고 하는 수요가 감소할 겁니다. 집을 사고 싶어도 대출을 받지 못해 살 수 없을 테니까요. 물론 신용대출이나 제2 금융권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융통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조금씩 실질금리가 올라가고 있는 상황에서 여의치는 않을 겁니다. 여기에 전세대출까지 조여버린다면, 정말 살 곳이 필요한 실수요자들이 매매 또는 전세가 불가능해져 월세로 집을 사는 경우도 발생되겠군요. 월세가 뛸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래서 부동산 가격 하락하나요?

저는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자산이나 사이클이 존재합니다. 상승이 있으면 하락이 있는 법,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집값이 많이 올랐습니다. 왜냐하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미국에서 지금까지 유례가 없었던 대규모 자금을 전 세계에 풀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 미국에서 이 유동성을 조금씩 회수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테이퍼링, 채권 매입 축소, 금리 인상 등 거시 경제 측면에서 호재보다는 악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한국은행에서도 이러한 상황에 미리 대비하고자 시중은행의 대출한도를 압박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대출은 많이 받아놨는데 급격히 금리가 올라가게 되면 죽어나는 건 은행과 영끌 대출받은 서민들이니까요. 물론 저는 실거주 한 채는 무조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부동산을 투자대상으로 바라보고 매매하는 것은 조금 관망해봐야 할 타이밍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미래는 아무도 모릅니다. 여기서 집값은 더 올라갈 수도 있고, 제가 틀릴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보다 좀 더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는 자산이 많은데 지금과 같은 위험한 시기에 투자하는 건 무리수가 되는 게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