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룡의 Honey Tip/자룡의 코인백서

비체인(VET) 초보 관점으로 쉽게 이해하기

by za.ryong_ 2021. 10. 28.

비체인 코인 시가총액 20위에 들어갈 정도로 유망한 중국 코인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비체인이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바로 현재 물류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물류 시스템은 투명성이 결여되어 있죠? 비체인은 이 문제를 블록체인 기술로 해결합니다. 오늘은 비체인이란 어떤 코인이고 무슨 장점이 있는지 초보 관점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체인 코인이란 무엇인가요?

 

비체인 코인은 현재 물류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불투명성이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코인이에요. 얼마 전에 인터넷으로 산 로렉스 시계가 가짜라면 기분이 어떠실 것 같나요? 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

 

 

 비체인 정보

 

  • 티커 : VET
  • 시가총액 및 시총 순위 : 9.5 조원, 21 위
  • 발행량 : 86,712,634,466

 

비체인 사업구조

 

우리는 물건을 사게 될때 그 제품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방식으로 유통되었는지 모른 상태로 물건을 받아봅니다. 이런 정보의 불투명성 때문에 값 비싼 명품시계를 모방한 가품들이 판을 치게 되고, 비싼 가격에 가품을 사서 피해를 입는 경우도 발생하죠. 비체인은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각 제품에 무선 통신이 가능한 스마트칩을 하나씩 삽입하고요. 스마트폰을 통해 제품이 유통되는 과정을 한 번에 확인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많은 기업들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DHL과 같은 택배회사는 물건이 파손되었을 경우 비체인을 통해 어느 공정에서 파손이 발생했는지 한눈에 파악 가능하고요. 루이비통이나 롤렉스 같은 명품 제조업체들은 이미테이션으로 발생하는 브랜드 이미지 훼손과 피해를 줄일 수 있겠죠?

 

 

 

비체인 채굴 방식 POA

 

이제 컴퓨터를 통해 코인을 채굴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비트코인같은 1세대 코인이 컴퓨터로 채굴을 하고요. 이더리움과 같은 2세대 코인들은 작업 증명 방식을 통해서 코인을 채굴합니다. 쉽게 말해 코인이 일을 하면서 코인을 채굴한다고 보면 돼요. 그중에서도 비체인은 POA 방식을 채택했는데요, 요약하자면 비체인을 개발한 비체인 토르에서 각 물류 과정의 참 거짓 여부를 직접 판단한다고 보시면 돼요.  

 

 

비체인의 전망과 한계

 

블록체인은 금융, 게임, 저작권 등 많은 분야에서 혁신을 일으키고 있지만 물류 시스템과 블록체인 기술의 연결은 좀 생소한데요. 그 이유는 그만큼 물류 시스템 개선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체인 호재

 

10월 18일이었죠? DHL과 NFT 컬렉션을 콜라보하기 위해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그 외 상하이 샹다오 푸드 회사와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샹다오 푸드의 간편 제품에 쓰이는 식재료의 수확부터 제품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공정을 제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비체인의 한계

 

이렇게 모든 과정의 투명화를 통해 진품, 가품을 구별해내고 소비자와 이용자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지만, 이러한 과정이 중앙 집권화 되어 있다는 건 좋지 않습니다. POA 방식 자체가 비체인 토르에 전적으로 의지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심각한 정보 유출과 이를 통한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중국에서 루이비통 가방이 유통된다 칩시다. 처음엔 진품 가품 구별을 위해 심어져 있던 비체인 스마트칩이 다른 용도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지나친 과소비를 줄이기 위해 중국 정부에서 루이뷔통 구매를 통제하고 싶다면 어찌 될까요? 루이뷔통 산 사람들 위치 추적해서 체포할 수도 있고요. 루이뷔통 거래 자체를 막아버릴 수도 있겠죠. 물론 이런 극단적인 상황까지는 벌어지지 않겠지만, 정보의 투명성이 오히려 더 큰 혼란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중앙 집권식 국가에서는요. 

 

또한 최근 중국 내 블록체인 기술 탄압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중국계 코인인 비체인 중국 정부의 기조에 따라 가격 영향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투자 시 이러한 점을 충분히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룡의 코인백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