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룡의 Honey Tip/아파트 청약 정보

은어송하늘채리버뷰 입지 분석

by za.ryong_ 2021. 9. 24.

은어송 하늘채 리버뷰 9월 23일 특공 시작으로 9월 24일인 오늘 1순위 청약 진행합니다. 어제 진행한 특공 경쟁률 미달은 아니었지만, 1:1 경쟁률 나오는 타입도 있었습니다. 금일 경쟁률이 나와 봐야 알겠지만 최근 대전지역에서 나왔던 아파트 청약 중에 제일 당첨 가능성이 높은 아파트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은어송 하늘채 리버뷰에 대해 입지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은어송하늘채리버뷰 입지 분석

 

은어송 하늘채 리버뷰의 위치는 대전광역시 동구 대성동 99-21번지로 대전 동구에 아파트가 올라갑니다. 우선 아파트를 분석할 때는 수요와 공급 측면, 직주근접이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유무, 상권, 초등학교 위치 등을 우선적으로 따져봐야 합니다.

 

수요와 공급 측면 - 수요 = 공급

 

대전 동구만 한정지어서 보겠습니다. 연간 수요가 대략 1100세대가량됩니다. 입주 예정시기는 24년 8월, 올해부터 24년까지 산술적으로 3000세대의 수요를 필요로 합니다. 공급은 어떨까요?

 

  • 2022년 신흥 SK뷰 : 1588 세대
  • 2022년 고운 하이플러스 : 430 세대
  • 2023년 홍도동 갤러리 휴 리움 : 419 세대
  • 2024년 대라수 어썸 브리지 : 305 세대
  • 2024년 은어송 하늘채 리버뷰 : 934 세대

 

홍도동 갤러리 휴 리움과 고운 하이플러스는 도시생활형 주택에 가깝기 때문에 제외하고라도 2024년까지 약 2827세대가 공급됩니다. 수요가 공급을 가까스로 넘어서는 상태, 이러한 상황에서 도생이 난립한다면 아파트 가격 상승에는 딱히 좋지 않습니다.

 

 

 

대전 동구 직주근접 일자리 - 동구 혁신도시

 

동구에 가장 확실한 일자리라고 한다면, 한국 도시철도공사가 있겠죠? 향후 대전역 주변으로 혁신도시가 들어올 예정입니다. 철도 관련 공기업과 유망회사들이 많이 들어온다고 하니 대전역을 중심으로 은어송과의 거리를 따져보면 직선거리로 약 4km 정도 그렇게 먼 거리는 아닙니다. 하지만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신축 아파트 입주 많습니다. 그들과의 경쟁에서는 후순위로 밀릴 수밖에 없겠죠?

 

 

초등학교 위치 등 교육 여건

 

아파트 입지분석 시 빠질 수 없는 요소, 바로 교육입니다. 은어송 하늘채 리버뷰 뒤쪽에는 이미 하늘채 브랜드 형님 격인 하늘채 1단지(총 1241세대)가 위치해있는 만큼 은어송 네거리 근처 70여 곳의 학원가가 조성되어있을 만큼 교육여건은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또한 아파트로부터 은어송초등학교가 250m의 거리에 위치해있습니다. 다만 왕복 4차선을 어린이들이 건너가야 한다는 점은 조금 아쉽네요.

 

한 가지 특이사항은 은어송 하늘채 리버뷰 주위에 대전맹학교, 혜광학교 등 특수전문학교들이 위치해있습니다. 자녀가 해당 학교에 입학을 해야 한다면 메리트가 있을 수 있는 위치입니다.

 

 

상권 - 은어송 네거리가 핵심

 

앞서 말씀드렸죠? 이미 하늘채 1, 2차 대단지가 들어서 있고, 주변에 아파트들 많습니다. 3천 세대 이상의 대단지가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은어송 네거리를 중심으로 30여 곳의 병원가와 다양한 상가들이 이미 조성되어 있습니다. 실거주로서 상권을 이용하기에는 충분하다는 뜻입니다.

 

 

 

결론 : 실거주로서는 안성맞춤인 은어송 하늘채 리버뷰

 

위 네 가지 입지요건을 살펴본 결과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조금씩 애매합니다. 수요가 정말히 뒷받쳐주는것도 아니고요. 직주근접 일자리가 완전히 인접된것도 아닙니다. 물론 4km 정도가 먼 것은 아니지만 완전 가까운 것도 아니니까요. 아이들 키우기에는 좋은 여건이지만, 해당 동네가 학군이 월등한 곳도 아닙니다. 분양가가 싸면 모르겠는데, 최근 주변 시세를 반영하여 84 기준 옵션 이것저것 넣으면 4.5억대입니다. 심지어 최근 기존 분양 완료되었던 아파트들, 중도금 집단대출도 막히고 있는 실정이니 해당 상황 감안하면 자금 끌어오는 것도 쉽지 않고요. 그렇기 때문에 내 집 마련, 실거주를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은어송 하늘채 리버뷰 좋습니다. 하지만 투자목적, 가격 상승을 기대하고 집을 사기에는 조금 애매해 보입니다. 신중히 잘 판단하시어 청약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