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닷컴체인(CRO)는 2016년에 개발된 중년 코인입니다. 다만 이 암호화폐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기능이 탑재된 암호화폐인데요. 그것은 바로 비자카드와 연동하여 실물경제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쉽게 생각해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용카드 회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크립토닷컴체인의 기능과 한계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립토닷컴체인(CRO)이란?
쉽게 생각해 비자카드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 있죠? 전 세계 어느 곳에서 나 비자카드 가맹점에서는 크립토 닷컴 체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간 간편 송금 및 환전까지 가능하고요.
강력한 결제 기능
개인적으로 암호화폐에 투자할 때의 기준 중 하나는 이 암호화폐가 확실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유무입니다. 그런 면에서 크립토닷컴체인은 확실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전 세계 어디서나 이 암호화폐를 통해 결제를 할 수 있다는 점이지요. 하지만 이것이 독자적인 것은 아닙니다. 이미 많은 신용카드회사와 사업체에서 비트코인으로 결제하는 시스템은 도입했으니까요. 다만 이더리움 기반의 결제 시스템은 크립토체인닷컴이 유일합니다.
간편한 송금 및 환전
크립토 닷컴 체인 API만 스마트폰 또는 개인용 컴퓨터에 깔려있으면 전세계 누구에게나 간편한 송금이 가능합니다. 그것이 소액일지라도요. 저렴한 수수료로 미국을 포함한 총 7개 국가의 법정화폐로도 환전이 가능하니 해외여행에 최적화된 사업 모델이라고 할 수 있죠.
최대 캐시백 5% 까지 지원
크립토닷컴체인 비자카드로 결제하면 API로 CRO가 최대 5% 캐시백 된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전 세계에서 온통 대전 같은 지역화폐를 쓰는 것과 마찬가지죠? 이렇듯 간편한 송금과 환전 그리고 전세계 어디서 쓸 수 있는 크립토체인닷컴, 하지만 한계점도 분명히 있습니다.
크립토닷컴체인의 한계
강력한 기능과 탄탄한 사업구조 가졌지만, 그 외 특장점이 될만한 기술이 없습니다. 결국 이 암호화폐 신용카드 시장을 누가 먼저 선점하느냐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갈린다는 것이죠.
이미 시장을 선점 중인 비트코인
앞서 말씀드렸습니다.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가맹점, 카드사 이미 많습니다. 다만 이더리움 기반 암호화폐는 크립토체인닷컴이 유일하다는 것, 결국 비트와 이더의 싸움이 될 겁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흥하면 크립토도 함께 흥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미래엔 결국 이더 기반의 암호화폐가 주류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비트코인 벌써부터 채굴 시 전기사용량 많다는 이슈 많이 나오고 있으니까요. 향후 탄소배출을 줄여야 하는 전 세계 국가들의 입장에서는 비트보다는 이더 기반이 좋겠죠.
17년 이후 이렇다 할 호재가 없는 크립토닷컴체인
17년 10월 비자와의 협업, 전 세계가 놀랄만한 대단한 성과였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는 이렇다 할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어요. 최근 서클이라는 웹사이트/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달러와 CRO를 환전 송금할 수 있다는 이벤트 정도만 있었을 뿐이죠. 안 그래도 송금/환전이라는 단순기능에만 머물러 있는 CRO 새로운 기능이 탑재되지 않는 이상 큰 상승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결론 : 사업성은 확실하지만 기능이 부족한 암호화폐
21년 9월 현재 크립토닷컴체인(CRO)의 가격은 200원대입니다. 발행한도가 정해져 있는 암호화폐 특성상 인플레이션 헷지는 가능하겠지만요. 그것도 신용카드, 환전/송금 시장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했을 때나 해당하는 이야기입니다. 진입장벽이 낮은 크립토 닷컴 체인의 기능, 좀 더 업그레이드되지 않으면 상승 또한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룡의 코인 백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