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룡의 Honey Tip/자룡의 코인백서

폴리매쓰(Poly) 코인 급등하는 이유

by za.ryong_ 2022. 3. 1.

폴리매쓰 코인은 암호화폐 기술과 기존 제도권에 존재하는 금융자산의 연결을 목표로 만들어진 코인입니다. 최근 해외주식을 24시간 거래하고, 소수점 단위로 거래할 수 있게 된다는 소식 들어보셨나요? 현재 폴리매쓰가 급등하고 있는 이유는 기관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기술과 주식의 콜라보레이션에 주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폴리매쓰 코인과 그 근본을 이루는 쎄큐리티 토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폴리매쓰(Poly)란?

 

서두에 말씀드린대로 암호화폐 기술과 기존의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의 자산을 연결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코인입니다.

 

ERC-20 기반 토큰

 

우선 폴래매쓰는 이더리움 기반 토큰입니다. 이더리움의 가장 큰 특징은 PoS, 지분 증명 방식을 통해 코인을 채굴하고 거래를 진행하는데요. 채굴기가 따로 필요 없고, 활성화될수록 코인이 채굴된다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요약하자면 중앙화된 기관의 도움 필요 없이 개인과 개인 간 거래만으로도, 수익을 창출하고 권리를 보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ST-20 기반 토큰

 

폴리매쓰는 ERC-20에 ST-20이라는 규약을 추가한 토큰입니다. 여기서 ST는 Security Token의 약자고요. ST-20 토큰은 유가증권의 거래에 대한 규제들을 위반하지 않으면서 암호화폐 기술의 장점은 장점대로 취할 수 있는 토큰을 말합니다. 이러한 ST-20 기반의 폴리매쓰가 상용화된다면 다음과 같은 일들이 실현 가능해집니다.

 

  1. 24시간 소액으로 거래 가능한 강남 은마 아파트 토큰
  2. 1 주당 300만 원이 넘어가는 '아마존' 미국 주식을 소액의 토큰으로 구매
  3. '모나리자' 그림에 대한 소유권을 소액 토큰을 통해 구매

 

이러한 일을 가능하게 하는 폴리매쓰, ST-20에 대해 이해하려면 세큐리티 토큰의 개념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Security Token의 개념

 

세큐리티 토큰은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유틸리티 토큰과 조금 다른 개념의 코인인데요. 세큐리티 토큰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유틸리티 토큰에 대해 간단히 짚고 넘어가시죠.

 

유틸리티 토큰

 

유틸리티 토큰은 특정 플랫폼 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나 재화에 대한 이용 권리를 가지고 있는 토큰이에요.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코인이 유틸리티 토큰에 해당됩니다. 탈중앙화 동영상 플랫폼 내에서 사용되는 Theta, 액시인피니티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AXS 등 모두 유틸리티 토큰이라는 뜻이죠. 

 

현실에서는 일종의 마일리지, 회원권과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항공사 마일리지, 콘도 회원권 등이 이에 포함되겠죠? 이것들은 소비자가 특정 회사가 제공하는 재화나 서비스를 이용할 권리를 부여합니다. 

 

 

세큐리티 토큰

 

반면 세큐리티 토큰은 일종의 '지분' 개념입니다. 그 플랫폼의 일부를 소유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하는 것이죠. 우리가 동영상 플랫폼 내에서 사용되는 Theta 토큰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해서, Theta의 소유주가 될 수는 없습니다. 이게 바로 유틸리티 토큰과 세큐리티 토큰의 차이점이죠.

 

그래서 세큐리티 토큰은 발행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특정 회사 또는 자산의 지분을 소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증권법과 금융당국의 규제를 준수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 복잡한 절차를 암호화폐 기술로 최적화시킨다면 이용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소액으로 특정 회사 및 자산의 지분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세큐리티 토큰의 장점

 

특정 자산들을 소액으로 지분 화할 수 있다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크게 2가지 장점이 생기게 됩니다.

 

  1. 높은 현금 유동성
  2. 손쉬운 투자자금 회수

 

일반적인 토큰은 보통 소수 18째 자리까지 나눌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특정 자산에 대해 소액 지분화가 가능해지면, 돈 많은 기관, 회사, 정부만 투자자로 두는 것이 아니라, 개인들도 투자자로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그 자산은 기존보다 더 많은 자금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두 번째, 기존의 스타트업에 투자한다고 치면 보호예수 물량이라고 해서 투자금을 짧게는 1년 길게는 5년 이상 묶어둬야 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런데 이를 토큰 화하여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게 만든다면, 초기 투자자들이 손쉽게 투자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 창구가 마련되는 것이죠. 개인 투자자들은 소액으로 스타트업 지분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고요.

 

 

폴리매쓰(Poly) 계속 보유해도 되는 코인일까?

 

여기부터는 개인적인 생각이고요. 투자의 모든 책임과 이익은 본인에게 있음을 밝힙니다. 폴리매쓰 현재 이렇게 급등하고 있는 이유는 일종의 페이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금융당국을 비롯한 많은 증권회사들이 기존의 주식을 소액 분할화하여 거래하는 방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치 코인처럼 말이죠. 그리고 삼성증권은 벌써 이러한 방식 적용하여 거래하고 있고요.

 

이 방식 폴리매쓰가 추구하는 방식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코인투자자 또는 세력들에게 이러한 기대심리가 반영되어 폴리매쓰가 급등하고 있는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름만 유사해도 급등하는게 코인시장이니까요. 물론 그들의 판단이 맞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ST-20 토큰이라는 게 폴리매쓰만 존재할까요? 폴리매쓰를 통해 이러한 기술 실현된다면 좋겠지만,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투자에 신중을 기할 필요 있습니다.

 

또한 폴리매쓰는 빗썸에서 한번 상장폐지가 된 이력이 있는 코인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 참고하시어 투자 진행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폴래매쓰와 세큐리티 토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룡의 코인백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