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룡의 Honey Tip/자룡의 코인백서

테더 도미넌스? 스테이블 코인의 모든것

by za.ryong_ 2022. 1. 14.

스테이블 코인이란 미국의 법정화폐인 달러를 1:1로 추정하는 코인입니다. 쉽게 생각해 그냥 달러라고 생각하시면 되곘죠. 스테이블 코인에는 3대장이 있는데요. USDT 테더 코인, USDC 코인, BUSD 바이낸스 USD 코인이 있습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가격변화가 없다는점이에요. 오늘은 테더 코인을 비롯한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 알아보고요. 비트코인의 가격 변화에 연관성이 높은 테더 도미넌스라는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테이블 코인 3대장 USDT, USDC, BUSD

 

스테이블 코인, 말그대로 가격변화가 거의 없는 안정적인 코인이라는 뜻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죠. 왜냐하면 달러와 1:1로 연동되니까요.

 

 

스테이블 코인이 가격이 안정적일 수 밖에 없는 이유

 

테더를 비롯한 모든 스테이블 코인은요. PoR 보유증명방식으로 코인이 발행됩니다. 즉, 테더 발행사는 연관 은행에 달러 베이스의 현금을 예치해두고요. (실제로는 여유자금을 좀 더 넣어놓습니다.) 예치한만큼만 PoR을 통해 코인을 발행하게 됩니다. 즉, 21세기판 금본위제과 같다고 볼 수 있죠.

 

 

 

스테이블 코인 3대장 비교

 

  USDT USDC BUSD
블록체인 이더리움 이더리움,
스텔라루멘
알고랜드
솔라나
이더리움
바이낸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스테이블 코인 발행자 테더 써클
바이낸스 및 팍소스
출시연도 2014 2018 2019
시가총액 순위 4 6 15

 

금일 기준이고요. 시가총액 순위는 테더가 제일 높습니다. 출시연도가 14년으로 가장 처음에 생겨난 달러 1 : 1 베이스 코인이라 그런걸까요? 스테이블 코인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4년 이후에는요. 블록체인도 발전하게 되요. 기존의 테더는 이더리움, 비트코인 기반의 블록체인이었다면, USDC, BUSD의 경우엔 이더 외 새로운 블록체인을 추가함으로써 교환 편의성을 더 높였다고 볼 수 있죠. 이렇듯 스테이블 코인 중에서는 테더가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만, 비트코인 전문가들은 테더보단, 다른 스테이블 코인의 신뢰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테더 도미넌스 그리고 테더의 위기

 

이렇듯 테더는 코인중에서도 변동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거래소내에서 화폐처럼 사용되곤 합니다.

 

테더가 거래소 화폐된 이유

 

한국은 그렇지 않지만요. 해외에선 달러로 직접 코인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오로지 코인으로만 구매가 가능하다고 해요. 그러니 달러와 1 : 1로 연동되는 코인이 발달할 수 밖에 없겠죠? 그래서 해외 코인 투자자들은 달러 대신 테더와 같은 스테이블 코인으로 투자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테더 도미넌스라는 지표가 생기게 된거죠.

 

 

 

테더 도미넌스란?

 

여기서 도미넌스는 쉽게 말해 시장 지배력을 말합니다. 계산하는 방법은요. 테더의 시가총액을 전체 코인시장의 시가총액으로 나눈거에요. 앞서 말씀드렸죠? 테더는 가격 변동성이 없습니다. 그냥 현금인거죠. 즉 테더 도미넌스가 증가한다는것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알트 코인에 돈을 넣는게 아니라 돈을 빼내고 있다는겁니다. 즉, 코인 투자의 규모가 줄어든다라고 볼 수 있겠죠. 그래서 많은 코인 전문가들이 테더 도미넌스를 하나의 보조지표로 투자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스테이블 코인의 제왕이라 할 수 있는 테더, 그 왕관을 넘겨줄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테더의 위기

 

문제는 테더의 신뢰성에 금이 갔기 때문인데요. 이 사건, 최근에 일어난거 아니고, 17년 12월에 일어났습니다. 테더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은행에 달러를 선 예치하고, 그만큼 코인을 발행합니다. 그리고 매년 회계 감사를 시행하지요.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 된 회계 감사 보고서가 17년 9월이고요, 그때 당시 테더 발행량 4.2억만개, 달러 예치금은 4.43억만 달러로 양호한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17년 12월 19억개라는 테더가 대량으로 발행되었는데 그 이후로 달러 예치금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하고 있지 않다는것이죠. 그 외에도 제휴 은행의 부실 문제 등 신뢰성이 떨어지는 사건들이 발생되면서 전문가들에게 신뢰성을 의심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스테이블 코인과 테더에 대해 알아봤고요. 저의 글이 건전한 암호화폐 투자를 이어나가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룡의 코인백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