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룡의 Honey Tip/자룡의 코인백서

하이브 코인 급상승 원인과 투자시 유의점

by za.ryong_ 2021. 11. 29.

하이브 코인 상승이 심상치 않습니다. 현재 3,000원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는데요. 이유는 하이브 블록체인 서비스 기반 게임 하나가 대박을 쳤기 때문입니다. 하이브 코인 자세히 들여다보면 재밌는 역사 많습니다. 오늘은 하이브 코인이 어떤 코인인지, 급상승 원인과 투자시 유의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광고 1

 

 

하이브 코인이란?

 

스팀이라는 코인 아시나요? 하이브는 이 스팀이라는 코인에서 하드포크되어 분사한 코인입니다. 즉, 스팀과 유사한 기능과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팀 코인은 블록체인판 구글 애드센스

 

스팀 코인은 스팀잇(steemit)이라는 블로그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코인이에요. 그 시작은 미국의 코인판이라 불리는 레딧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한 익명의 게시자가 다음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양질의 글을 쓰면 주식으로 보상받았으면 좋겠다" 하고요. 그래서 스팀은 이를 행동으로 보여줍니다. 스팀 잇이라는 블로그 SNS 플랫폼을 만들고요. 거기에 양질의 글을 쓰면 스팀 코인, 스팀 달러로 보상받게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사업구조가 비슷하죠?

 

 

양질의 글 판단 기준이란?

 

인스타그램과 똑같습니다. 좋아요 개수 많이 받으면 양질의 글 판정 받게됩니다. 그리고 평가자 또한 해당 글을 평가함으로써 스팀을 받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멋진 사업구조 덕분에 스팀은 암호화폐 B+ 등급을 받게 돼요. (비트코인보다 높은 수치) 그러면서 주목을 받게 되죠. 이 불편한 주목이 하이브의 탄생 배경이 됩니다.

 

 

 

하이브가 하드포크한 이유

 

스팀은 다른 투자회사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게 됩니다. 그 중 중국 대장 코인이라 할 수 있는 트론이 스팀을 인수하게 되죠. 하지만 기존 스팀 코인 투자자 중 일부는 이러한 결정에 불만을 갖습니다. 중국 리스크 때문이죠. 중국, 사회주의 국가입니다. 아무리 기술 좋아도 공안당국 한마디에 스캠 될 수 있는 리스크 있거든요. 그래서 하이브 코인이라는 이름으로 하드 포크 하게 되죠. 기존의 스팀 사업구조에 새로운 기술 한 스푼 얹습니다.

 

 

하이브 코인의 특징 (사업구조)

 

하이브 코인은요. 기존의 스팀과 같은 블로그와 SNS 플랫폼 운영에 NFT 기반 게임 한 스푼 얹습니다.

 

하이브 블로그 운영

 

스팀잇과 운영구조는 비슷합니다. 글 올리고요. 좋아요 많이 받은 양질의 글이 하이브와 하이브 코인을 수익으로 챙겨갑니다. 

 

 

하이브 기반 NFT 게임 splinterlands

 

요새 하이브가 급상승한 이유죠. 최근 블록체인 기반 게임 순위 중 splinterlands가 3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기 때문입니다. splinterlands는 하트 스톤 같은 카드 게임이에요. 그리고 내가 가지고 있는 카드가 NFT화 되기 때문에 유니크한 카드일수록 판매가가 높아집니다. 이렇게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사업 아이템으로 인해 하이브 코인 급상승하게 되었습니다.

 

 

 

하이브 코인의 한계

 

하이브 코인, 현재 게임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원래 본업은 블로그 SNS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하이브 블로그 플랫폼의 경쟁력은 글쎄요. 조금 한계가 느껴집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양질의 글 판단 조작 가능성

 

하이브도 마찬가지로 좋아요 개수 많이 받아야 양질의 글 판정 받습니다. 공정하게 판단이 된다면 좋겠지만, 이러한 투표는 조작될 가능성이 높겠죠? 그럼 신뢰도가 떨어질 테고, 블로거와 방문객 유입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반면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AI를 통해 방문자의 체류시간을 통해 판단하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하다고 할 수 있죠. 

 

 

결국은 광고 수익

 

결국 블로그 플랫폼이 잘되려면 광고 많이 따와야합니다. 해당 글에 맞는 광고 잘 분석해서 넣어줘야 하는데 이러한 기술은 구글 애드센스가 최고입니다. 광고주들이 자신의 광고를 잘 달아줄 구글에 의뢰를 할까요? 아니면 스팀이나 하이브에 의뢰를 할까요? 하이브가 큰 혁신이 없는 이상 지금의 격차 뒤집기 쉽지 않을 겁니다. 이러한 부분 잘 판단하시어 건전한 투자 이어나가시길 바랍니다.

 

 

 

자룡의 코인백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