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아코인 15년도에 만들어진 분산형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인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산업 capa 상당히 커졌습니다.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상승의 원동력이 바로 클라우드 산업 때문이었죠. 이러한 클라우드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얹힌 것이 바로 시아코인입니다. 이렇게 주식시장에 상장된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들은 큰 성장 이뤘지만, 시아코인 21년도에 이렇다 할 상승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오늘은 시아코인의 특징과 한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아코인이란?
분산형 클라우드 서비스에 암호화폐 기술이 더해진 코인입니다.
데이터 센터 필요 없는 클라우드 서비스
기존의 대규모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같은 기업들은요. 대규모 데이터 저장 센터가 필요합니다. 당연히 원자재 많이 들어가고요. 투자금도 필요하죠. 그런데 시아코인은 그런 게 필요 없습니다. 각 개인들이 사용하고 있지 않은 저장 디스크들 이용합니다. 저장공간이 필요한 고객에게는 수수료를 받고요. 개인 저장 공간을 빌려주는 공급자에게는 시아코인으로 보상해주죠.
저렴한 클라우드 서비스 요금
이 부분이 정말 경쟁력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5TB 기준 요금이 월 110~120 달러됩니다. 한화로 환산하면 약 14만 원가량되요. 시아코인은요. 같은 5TB 용량, 단돈 5달러입니다. 엄청나죠? 가격적인 측면에서 엄청난 메리트를 가지고요. 거기에 운휴 저장공간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자원 리사이클링까지 가능합니다.
강력한 보안성은 덤
저렴하기만 한 게 아닙니다.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들에 비해 보안성 뒤떨어지지 않아요.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기업 자체적으로 해킹을 막기 위해 노력한다면 시아코인은 블록체인 기술 기반으로 구성된 클라우드 서비스기 때문에 해킹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강점으로 인해 시아 코인 많은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아 코인도 한계가 존재합니다.
시아코인의 한계
강력한 보안성은 어떻게 보면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보안이 뛰어나다는 것은 그만큼 계산이 어렵다는 뜻이기도 하죠.
느린 데이터 저장 속도
한 블록을 저장하는데 10분의 시간이 걸립니다. 이는 시아코인이 비트코인 기반의 1세대 코인이기 때문이 이기도 한데요. 요약하자면 높은 보안성을 가지는 대신,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에 비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내려받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은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다운로드하는 메가 유저들에게는 치명적이겠죠.
코인 채굴 방식 POW 방식 적용
시아코인, 비트코인 기반의 1세대 코인이라 말씀드렸죠? 그래서 채굴 방식도 컴퓨터 연산을 통해 채굴하는 Pow 방식을 이용합니다. POW 방식, 테슬라의 창업주 일런머스크도 비판했을 정도로 전기에너지 사용량 높습니다. 비트코인처럼 후반기로 가면 갈수록 더 심해진단 말이지요. 이렇듯 시아코인은 뚜렷한 사업구조와 합리적인 서비스 가격이라는 경쟁력을 갖췄지만, 한계도 명확히 존재합니다. 이러한 부분 충분히 고려하시어 건강한 암호화폐 투자 이어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자룡의 코인 백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