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프로토콜 코인은 퍼스트 블러드라는 게임 매칭 플랫폼에서 개발한 코인입니다. 플레이어들은 게임에서 승리하면 코인으로 보상을 받게 되고요. 그 코인으로 스킨을 사거나, 다양한 굿즈 등을 살 수 있도록 만들어 놨습니다. 10년 전부터 게임 월드컵이라 불리는, 롤드컵이 진행된 만큼, E-sports 사업 큰 성장 이뤘습니다. 던프로토콜, 이러한 E-sports 성장과 맞물려 시너지 낼 수 있는 코인입니다. 오늘은 던프로토콜의 특징과 한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던프로토콜은 어떤 코인인가요? (사업 구조 등)
이더리움 기반으로한 토큰입니다. 도타, 콜 오브 듀티 등 유명 게임의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퍼스트 블러드라는 플랫폼에서 만든 코인이지요.
E-sports와 함께 가는 던프로토콜
퍼스트 블러드는 전세계 200여국에서 35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한 플랫폼으로서 사업구조는 확실합니다. 여기서 제공하는 게임들이 추가로 하나씩 생겨날수록 던프로토콜의 가치는 더욱더 올라갈겁니다. 최근에는 배틀그라운드, 리그 오브 레전드(LOL)과도 협업을 진행한다고 하니 더욱 뜨거워졌지요.
코인으로 상금을 분배하는 퍼스트블러드
프로게이머가 정식 직업으로 인정되고 있는 요즘, 각 게임의 플레이 영상이라던지, 대회를 진행할 때 많은 후원이 발생합니다. 그러한 자금을 각 매치별 승리자 또는 우승자들에게 코인으로 분배하는 시스템이죠. 전 세계 어느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해당 국가에 우리나라로 치면 업비트와 같은 암호화폐 거래소가 있다면 현금으로 환전도 가능합니다.
퍼스트 블러드가 제공하는 베팅 서비스
게임도 엄연히 스포츠죠. 베팅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음지에서만 진행되어왔던 베팅산업이 던프로토콜 코인을 통해 하나둘씩 합법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베팅에 참여하고 싶다면, 퍼스트 블러드에서 던프로토콜을 구매한 후 이길것 같은 팀 또는 플레이어에게 베팅하여 상금을 획득하는 형식이죠.
그 외 퍼스트블러드에서 해볼 만한 것들
여기서부터는 뇌피셜입니다. 퍼스트 블러드가 게임 매칭 플랫폼인 만큼 롤드컵이나 각종 대회를 직접 주최합니다. 그리고 TV 수신료처럼 해당 게임 동영상에 광고를 받아서 수익을 발생시키는 거죠. 마치 온게임넷의 방송사처럼요. 그리고 시청자들에게 선수들의 사인이 담긴 한정판 굿즈도 코인으로 파는 사업도 진행할 수 있고요. 이렇듯 기존에 게임 방송사에서 해왔던 사업을 전 세계로 확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 퍼스트 플러드의 장점입니다.
던프로토콜의 한계와 악재
던프로토콜은 기술적으로 특별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사업 아이템이 좋다는것 그것 하나뿐이죠.
한번 상폐가 되었던 던프로토콜
업비트에 상장되었다가 상폐된 이력이 있었던 코인입니다. 그 당시에는 퍼스트 블러드라는 이름으로 상장했었죠. 상폐 후 이름만 던프로토콜로 바꿔 상장한 케이스입니다.
특별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보통 많이 투자되는 코인들 보면, 특별한 기술들 하나씩 가지고 있습니다. 비자카드와 연동된다던지, NFT 기능을 가지고 있다던지, 하위 토큰 발행이 쉽다던지 하는 그런 특징들요. 그런데 던 프로토콜, 그런 것 없습니다. 그냥 이더리움 기반 평범한 코인입니다. 이러한 경우 다른 코인으로 쉽게 대체가 가능하게 되는 거죠. 한마디로 똥값 되는 겁니다.
퍼스트 블러드 사업에 대한 의존성
결국 퍼스트 블러드가 얼마나 성공하느냐에 따라 던프로토콜이 상승할지, 하락할지 결정됩니다. 지난번 상폐가 되었었던 이유도 퍼스트블러드가 많은 관심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죠. 퍼스트 블러드에 얼마나 많은 게임이 유치되고 유저들을 끌어모을 수 있느냐, 그리고 퍼스트 블러드를 대체할만한 강력한 경쟁자를 물리칠 수 있는지가 관건이 되겠죠.
베팅 사업 리스크
앞서 말씀드렸습니다. 던프로토콜 게임 결과에 따란 베팅 사업 진행한다고요. 지금은 하나씩 합법화 준비를 하고 있지만, 이게 언제 규제가 들어올지는 모르는 겁니다. 불법 토토들이 기승을 부리는 만큼 던프로토콜을 이용한 베팅 사업 또한 정부 규제로부터 자유로울 수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뛰어난 사업구조를 가졌음에도, 많은 리스크를 가지고 있는 던프로토콜, 악재를 장점으로 전환할 수 있다면 상승은 폭발적으로 일어나지 않을까 합니다. 최근 기다리고 있는 호재는 리그 오브 레전드를 개발한 라잇 게임즈와의 협업인데요. 이 소문이 사실로 공표된다면 던프로토콜에게는 좋은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룡의 코인백서
- 웨이브 코인 백서 - 사람들이 몰라서 저평가된 코인
- 온톨로지 가스 - 떡상은 시기상조
- 아이오타(IOTA)의 함정, 투자에 유의해야하는 이유!
- 쎄타토큰(THETA) - 넷플릭스의 대항마 (탈중앙 스트리밍 서비스)
- 비트토렌트(BTT)가 오를 수 밖에 없는 이유
- CBDC의 개념과 특징 / 도입되면 더 힘들어질 수도
- 플레이댑(PLA) / 오를수 밖에 없는 이유
- 크립토닷컴체인(CRO) 단순하지만 강력한 기능의 암호화폐
- 넴 코인 상승이 쉽지 않은 이유
- 메탈코인 - 송금, 결제만해도 돈을 번다.
- 왁스코인 (WAXP) - 게임 아이템 거래 특화 코인
- 디센트럴랜드 / 부동산 살 수 있는 코인
- 헤데라해시그래프가 뜰 수 밖에 없는 이유
- 엑시인피니티(AXS) 흥할 수 밖에 없는 이유
- 이오스(EOS) - 읽어보면 투자 못하는 코인
- 코인 풀매수 실수 방지 Tip (부록 : 코인 평단가 계산기)
댓글